팬데믹 이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제품이 좋은지 가려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죠.
이에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기업 '오픈서베이'에서는 지난 3월, 전국의 1030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 시 어떤 요소를 중요하게 여기는가'에 대한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과연 소비자들은 어떤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을까요? 지금부터 그 결과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뷰티 소비자는 화장품 구매 시 어떤 요소를 고려할까?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매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는 상품의 가격(62.3%)이였으며, 뒤이어 구매자들의 평점(60.8%)과 화장품 판매처/뷰티 리뷰 서비스의 리뷰 내용(48.3%)이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화해는 소비자의 리뷰와 평점을 반영하여 어워드와 랭킹을 만들어가고 있고, 이를 뒷받침하듯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 결과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030 뷰티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전국의 1030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 시 참고하는 어워드⋅랭킹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무려 응답자 중 64.2%가 화장품 구매 시 화해의 어워드⋅랭킹을 참고한다고 답했습니다. 구매 시 참고하는 어워드⋅랭킹 카테고리는 응답자의 대다수가 스킨케어 제품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며, 그 비율이 87%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 뒤를 이어 클렌징(61%), 마스크⋅팩(41.3%), 베이스 메이크업(33.8%), 바디케어(33.2%)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어워드 중 화해 어워드와 랭킹을 참고하는 주된 이유로는 사용자 후기가 잘 반영되어 있다는 점 (61%)이 꼽혔으며, 화해를 대표적인 뷰티앱으로 신뢰하기 때문 (55.8%), 타 뷰티앱과 차별화된 세부 랭킹을 볼 수 있다는 점 (38.2%),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의 랭킹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 (33%) 등이 이유로 뒤따랐습니다. 이 결과는 뷰티 소비자가 화장품 구매 시 실제 후기와 신뢰도를 중시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어워드⋅랭킹 수상하면 정말로 관심도와 매출이 오를까?
화해 내에서 제품 조회수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의미하며 이는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화해 데이터에 따르면 엠블럼이 부착된 제품들은 그렇지 않은 제품들에 비해 조회수에서 뚜렷한 증가를 보였습니다.
엠블럼 구매 전후 조회량 증가율
특히, 3개월 후에는 엠블럼이 없는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조회수 증가율이 거의 두 배에 달해, 엠블럼 활용이 단기적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도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 화해 어워드는 '베스트 신제품'뿐만 아니라 '이너뷰티 어워드', '비건 어워드'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수상 제품들은 매출 증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레시피 워터리 터치 에센스 선 밤은 엠블럼 부착 후 매출이 5배 점프했습니다.
엠블럼 부착 후 매출이 5배 점프한 아이레시피 제품
또한, 엠블럼은 어워드 수상을 가시적으로 나타내는 도구로 쓰여 해외 진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토리든, 달바, 블랑네이처, 스킨1004 그리고 바이탈뷰티의 공통 마케팅 전략은?에서 공유드렸듯, 달바는 해외 진출 시 엠블럼을 활용하여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스킨1004는 인터뷰를 통해 기본적으로 화해의 엠블럼은 국내는 물론 동남아 쇼피, 라자다, 미국 아마존 등 다양한 채널에서 제품의 공신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2024 화해 어워드 엠블럼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엠블럼은 기본적으로 하기 어워드 수상 시에 획득 가능합니다. 2024 화해 어워드의 상반기 수상 브랜드는 5월 22일 공개됩니다.
2024 화해 어워드 - 상반기 발표 부문 안내
베스트 신제품 어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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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상/하반기에 화해 유저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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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시기: 연 2회, 매년 5월말 / 11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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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기준: 집계 조건에 충족하는 제품 중, 카테고리별 top1위 선정
비건 어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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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 중 상/하반기에 화해 사용자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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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시기: 연 2회, 매년 5월말 / 11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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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기준: 집계 조건에 충족하는 제품 중, 카테고리별 top1위 선정
효능/효과 어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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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상/하반기에 제품의 효능/효과별로 화해 유저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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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시기: 연 2회, 매년 5월말 / 11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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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기준: 집계 조건에 충족하는 제품 중, 효능/효과별&카테고리별 top1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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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발표 부문 항목: 화해에 등록되어 있는 속성 중, 수상 제품이 있는 부문만 발표 (검수 후 확정)
이너뷰티 어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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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상/하반기에 화해 유저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이너뷰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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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시기: 연 2회, 매년 5월말 / 11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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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 기준: 집계 조건에 충족하는 제품 중, 카테고리별 top1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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