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징 리뷰 종류
1.
자사 제품의 홍보 및 광고 효과 등을 위해 의도적으로 작성한 리뷰
a.
브랜드 관계자의 리뷰 (임직원, 판매자, 대행사 등)
b.
허위, 타인의 계정을 사용하여 작성된 리뷰
c.
화해 쇼핑에서 부정 거래 후 작성된 리뷰
d.
금전적, 물질적 보상을 위해 작성된 리뷰 (적립금, 제품 제공 등)
e.
외부 체험단, 이벤트 리뷰
2.
타사 또는 경쟁 업체의 제품을 악의적으로 비방하는 리뷰
3.
사용자들의 자발적이고 솔직한 리뷰들로 이루어진 화해 리뷰 서비스의 가치를 훼손하는 리뷰
※ 외부에서 화해에 리뷰 작성을 유도한 경우 중립성을 100% 담보할 수 없어 모두 어뷰징 리뷰로 판단합니다.
※ 위 내용은 리뷰에 작성되는 댓글에도 적용하고 있으며, 리뷰에 작성되는 댓글 또한 어뷰징으로 발견되는 즉시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리뷰 검수 시스템
어뷰징 리뷰 필터링 알고리즘과 지속적인 리뷰 관리로 리뷰의 어뷰징 여부 판단
•
어뷰징 리뷰 : 어뷰징 리뷰 발견 즉시 블라인드 처리 (화해 앱에서 확인 불가)
•
※ ‘어뷰징 리뷰를 판단하는 기준’은 어뷰징 리뷰 작업을 예방하고자 구체적인 안내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단계 관리 기준
어뷰징 리뷰가 발견되면 발견 즉시 블라인드 처리하며, 브랜드는 하기 내부 기준에 따라 관리됩니다.
아래 내용은 정책 안내만을 위한 것이며, ‘1. 관심 단계 / 2. 주의 단계 / 3. 경고 단계’에 등록될 경우 별도의 안내 메일을 드립니다.
1. 관심 단계 | 2. 주의 단계 | 3. 경고 단계 | |
등록 기준 | - 내부 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어뷰징 판단
- 외부 체험단/이벤트 진행 시 | - 내부 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어뷰징 판단
- 1. 관심 단계에서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시
- 외부 체험단/이벤트 게시물 미삭제 시
| - 내부 알고리즘 분석을 통한 어뷰징 판단
- 2. 주의 단계에서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시
- 외부 체험단/이벤트 게시물 미삭제 시
|
제약 사항 | - 어뷰징 리뷰 즉시 블라인드 처리
- 안내 메일 발송 (관련 활동 중단 요청)
- 안내 메일 외 별도 제약 없음
| - 어뷰징 리뷰 즉시 블라인드 처리
- 안내 메일 발송 (관련 활동 중단 요청)
- 화해 어워드 발표 시 해당 브랜드/제품 제외
| - 어뷰징 리뷰 즉시 블라인드 처리
- 안내 메일 발송 (관련 활동 중단 요청)
- 화해 어워드 발표 시 해당 브랜드/제품 제외
- 화해 랭킹 발표 시 해당 브랜드/제품 제외
- 광고 서비스 등 협력 관계 일시 중단
- 화해 쇼핑 입점 시 제공하는 부가 혜택 일시 중단
|
※ 단계에 등록되더라도 제품 등록/수정이나 사용자의 리뷰 작성에는 별도의 제약 없음
브랜드 단계 등록 및 해제 과정
•
단계 등록 :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시 한 단계씩 상향(일반 브랜드 → 1. 관심 단계 → 2. 주의 단계 → 3. 경고 단계)
•
단계 해제 : 추가 어뷰징 리뷰 미발견 시 한 단계씩 하향(3. 경고 단계 → 2. 주의 단계 → 1. 관심 단계 → 일반 브랜드)
•
해제 방법 : 2개월 단위(3. 경고 단계는 3개월)로 리뷰 검수 후, 어뷰징 리뷰가 추가 발견되지 않을 경우 단계 조정 (하향 또는 해제)
•
단계 재등록 : 어뷰징 리뷰 재발견 시 과거 단계 등록 이력이 있는 경우 현 단계 기준 + 2단계 상향 (=단계 하향 이력이 있을 경우)
◦
단계 재등록 예시 (1)
번호 | 단계 이동 경로 | 설명 |
① | 1. 관심 → 2. 주의 |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단계 상향 |
② | 2. 주의 → 1. 관심 | 추가 어뷰징 리뷰 미발견, 단계 하향 |
③ | 1. 관심 → (어뷰징 리뷰 재발견) → 3. 경고 | 단계 하향 후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시 + 2단계 상향 |
◦
단계 재등록 예시 (2)
번호 | 단계 이동 경로 | 설명 |
① | 일반 브랜드 → 1. 관심 | 어뷰징 리뷰 발견, 단계 등록 |
② | 1. 관심 → 일반 브랜드 (단계 해제) | 추가 어뷰징 리뷰 미발견, 단계 하향 |
③ | 일반 브랜드 (단계 해제) → (어뷰징 리뷰 재발견) → 2. 주의 | 단계 해제 후 추가 어뷰징 리뷰 발견 시 + 2단계 상향 |
더 자세한 정책은 화해 앱 홈 화면 최하단 ‘리뷰운영정책’ 또는 화해 앱 > 마이 > FAQ “[리뷰] 화해의 리뷰 운영 정책이 궁금해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