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여성이 뷰티 제품 구매 전 주요하게 탐색하는 매체인 화해, 뷰티 브랜드라면 떼어 놓을 수 없는 화해 채널을 브랜드 입장에서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 질문 주시는 뷰티 마케터 분들이 많으신데요.
9월 22일 열린 화해 X 비플레인 뷰티 브랜드 성장 전략 웨비나의 두번째 세션에서는 신생 뷰티 브랜드를 위한 화해 마케팅 활용 노하우를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화해 매체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부터, 신생 브랜드를 위한 화해 마케팅 플로우, 그리고 실제 성공사례와 추천 상품까지 화해를 마케팅 채널로 고려중인 브랜드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웨비나를 통해 전달드렸었는데요.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하거나 시장에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는 중소 뷰티 브랜드가 어떻게 화해에서 인지도를 단계별로 높여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웨비나 다시보기] 콘텐츠를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콘텐츠를 끝까지 읽으시면, 웨비나 세션을 다시 보실 수 있는 다시보기 영상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화해 매체 소개
먼저 화해 채널을 활용하시기에 앞서, 화해 채널의 매체력과 주요 이용상황을 더 폭넓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화해 주요 지표를 전해드렸습니다. 대한민국 NO.1 모바일 뷰티 플랫폼 화해는 2021년 5월 기준으로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을 돌파했으며, 신뢰라는 가치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사 간 활발한 소통을 통해 성공적인 화장품 구매를 돕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 리뷰라는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약 700만개에 달하는 독보적인 누적 리뷰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화해를 활용해야 할까요? 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이론에 따르면, 구매 전 확신을 가지는 마지막 단계는 ASK, 즉 질문으로 탐색과 이어지는 액션으로 정의되고 있는데요. 화해는 탐색 단계에서 독보적인 퀄리티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 전 확신을 줄 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 별도로 진행한 브랜드 서베이를 통해 ‘질문(탐색)’에 있어 화장품 구매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가격이나 성분보다는 오히려 ‘리뷰 데이터’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로써, 뷰티 어플 중 가장 많은 리뷰를 보유하고 있는 화해를 활용하시는 것이 제품 구매 전환 유도를 위해 가장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나아가, 화해를 활용하는데, 리뷰 데이터가 필수적인 이유와 화해 유저들은 어떻게 리뷰를 탐색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외부 채널에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제품 바이럴이 진행되었을 때, 화해 앱 내부에서도 제품 검색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경향이 공통적으로 발견되고 있는데요. 유튜브 ‘네고왕’ 콘텐츠에 6월에 소개된 마녀공장 브랜드의 경우,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 후 화해 내 브랜드 명 검색수는 약 1,700% 상승하였고 동 기간 내 화해 쇼핑 구매 역시 500% 증가하였습니다. 화해에서만 확인되는 데이터만 보아도 화해는 외부 노출, 외부 행사 시 구매 전 탐색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신생 뷰티 브랜드를 위한 화해 활용법
두번째로는, 신규 브랜드가 화해를 어떻게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화해 대표 광고상품 2가지를 먼저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꼼평단과 화해 설문단은 화해 유저의 제품 탐색을 돕는 화해의 대표 광고 상품으로, 모두 2주간의 유저 체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꼼평단은 고객이 체험 후, 제품 정보에 리뷰가 작성되는 상품이며, 화해 설문단은 체험 후 진행된 설문의 결과값을 2차 마케팅용 엠블럼으로 제공되는 상품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신규 브랜드를 위한 화해 마케팅 추천 플로우를 총 3가지 단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화해 초기 세팅 : 해당 단계에서는 제품 관련 콘텐츠 확보를 목적으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됩니다. 해당 시기에는 꼼평단 집행을 통해 단 기간 내 제품 리뷰와 평점을 확보하고 외부 활용이 가능한 엠블럼 획득을 위해 화해 설문단 광고를 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앱 내 활성화 : 초기 세팅이 완료된 후에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 마케팅 전략을 제안드리는데요. 주로 노출형 광고로 주목도를 높여 화해 앱 내 전반적인 노출량을 늘릴 수 있는 액션으로 구성됩니다.
브랜드 안정화 : 마지막으로는 제품 구매 영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브랜드 안정화 단계입니다. 해당 단계에서는 화해를 넘어 외부 채널로의 확장도 활발히 이루어지는데요, 화해 설문단 엠블럼을 통해 외부 채널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화해 내부로는 오가닉한 노출을 보전하기 위한 랭킹 플레이, 그리고 화해 쇼핑 입점 제휴를 통해 구매 영향력 강화를 도와드립니다.
위 설명드린 3단계의 플로우 안에서도, 브랜드 및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세부 전략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실제 해당 플로우를 바탕으로 단기간에 미스트 랭킹 1위에 진입한 ‘시초’ 브랜드의 화해 활용 사례를 웨비나를 통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신생 브랜드인 시초의 경우, 민감성 유저를 주요 타겟으로 했던 만큼 화해와의 협업을 통한 이미지 제고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화해 꼼평단과 화해 설문단을 먼저 필수적으로 진행했는데요. 화해 설문단을 통해 획득한 엠블럼을 외부 마케팅에 활용하며 각 판매채널 입점에 활용하였고, 화해 내부로는 쇼핑 제휴를 통해 꼼평단으로 쌓은 리뷰와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활용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개월만에 미스트 부문 카테고리 1위를 당당히 차지하며 현재는 금년도 어워드 수상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화해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초 브랜드가 전략적으로 화해 채널을 활용한 만큼, 우리 브랜드에 맞는 화해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신 경우에는 콘텐츠 하단의 컨설팅 신청을 통해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화해 광고상품 활용 전략
마지막으로, 화해 매체 집행 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꼼평단과 화해 설문단 상품에 대한 설명 및 웨비나 한정 혜택에 대해 안내드리며 웨비나 세션을 마무리하였는데요. 솔직하고 꼼꼼한 소비자 리뷰를 바탕으로 오가닉 매출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는 꼼평단 상품과, 2차 마케팅 용 엠블럼 부착을 통해 제품 ROAS를 높일 수 있는 화해 설문단 상품을 적절히 활용해 브랜드 초기 마케팅 단계에서 인지도와 퍼포먼스를 모두 높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신생 뷰티 브랜드를 위한 화해 활용법] 다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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