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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 웨비나 다시 보기] 올인원

"우리 브랜드, 아직 국내에 집중해야 할까? 해외 진출 시작해야 할 때일까?"
안녕하세요,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뷰티 엑셀러레이션 플랫폼, 화해입니다. 많은 뷰티 브랜드가 고민하는 지점, 글로벌 시장 진출 타이밍에 대한 명쾌한 답을 찾기 위해, 지난 6월 12일 화해 올인원 웨비나가 개최되었습니다.이날 웨비나에는 화해의 정시욱 CGO, 김예림 세일즈 매니저, 아마존의 김나현 매니저 등 3명의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글로벌 진출 노하우를 공개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정시욱 CGO의 세션은 K-뷰티 글로벌 진출의 성공 사례와 실전 전략을 다루었는데요. 로레알코리아, 아모레퍼시픽, 코스알엑스에서 15년간 쌓은 글로벌 비즈니스 경험을 기반으로 정시욱 CGO가 짚어주는 글로벌 시장의 흐름과 K-뷰티 브랜드 맞춤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아티클을 통해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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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글로벌 뷰티 시장, 성장 골든타임을 잡아라!

정시욱 CGO가 웨비나를 시작하며 제시한 글로벌 시장 분석은 명확한 메시지를 담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결정적 시점입니다."
국내 시장은 전 세계 4위 규모로, 해외에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23년 대비 2024년 수출 증가율이 약 120%를 기록한 수출 중심 시장입니다. 지난 5년간 약 9%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올리브영의 큰 성장과 함께 리테일 경험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는 현황입니다.
또한 정시욱 CGO는 “국내 시장은 팬덤이나 인플루언서들과의 관계가 다른 국가 대비 특히 중요한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가장 주목할 시장으로는 미국을 꼽았는데요. 세계 최대 시장이면서 스킨케어 비중이 40%에 달해 K-뷰티 브랜드에게는 필수 진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5년간 K-뷰티 수입액은 약 27%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주도하는 것은 틱톡 기반 콘텐츠에 익숙한 MZ세대라고 분석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MZ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이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시장 기회를 제대로 활용한 브랜드들의 성공 사례를 보면 명확한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고 덧붙인 정시욱 CGO. 그렇다면 실제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K-뷰티 브랜드들은 어떤 전략을 사용했을까요?

매출 4천억부터 아마존 1위까지, K-뷰티 브랜드 성공 비화

정시욱 CGO가 직접 근무했던 코스알엑스는 2024년 기준 울타 전체 매출의 약 2%를 점유하며, 아마존 BSR 1위 유지를 목표로 전략을 수립해온 브랜드입니다.
코스알엑스의 핵심 전략은 철저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었습니다. 고객 리뷰를 크롤링해서 자연어 처리 분석 후 세일즈 및 마케팅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통해 고객 니즈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정교한 타겟 세분화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초기부터 스킨케어 전문 인플루언서 집단에 집중 타겟팅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했고, 일반 고객 중에서도 B&A 콘텐츠를 공유한 고객들을 적극 발굴해 2차 마케팅에 활용했습니다.
미국 브랜드이지만 운영 문법이 K-뷰티와 유사한 흐름을 가진 글로우레시피는 2023년 약 4천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5년간 약 40%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핵심은 디지털 퍼스트, 리테일 넥스트 전략이었는데요. DTC로 시작해서 세포라로 확장한 후 아마존까지 진출하는 단계적 접근을 통해 각 채널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것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제품 출시 전 고관여 고객의 의견을 먼저 듣고 상품을 출시했다는 점인데요. 이는 고객 피드백을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체계적으로 통합한 접근법으로, 시장 성공률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시장과 접근법을 가진 브랜드들이 모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시욱 CGO는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K-뷰티 브랜드들에게는 공통된 5가지 성공 요인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그 핵심 성공 공식을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을 가진 브랜드는 성공할 수 밖에 없다! 5가지 K-뷰티 글로벌 성공 공식

첫 번째, 차별화된 혁신 제품을 가지고 있는가. "결국 고객은 우리의 상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타사 대비 어떻게 차별화를 이루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정시욱 CGO는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니치 카테고리의 개발 혹은 독특한 성분 기반의 스토리텔링이 핵심입니다.
두 번째, 가격 대비 가치 포지셔닝이 명확한가. K-뷰티는 글로벌 시장에서 약 10-30달러대의 소비자가를 형성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어느 정도 유사한 가치를 제공하면서도 어포더블 럭셔리(Affordable Luxury)라는 유니크한 포지셔닝을 획득했습니다.
세 번째, 디지털 퍼스트 & 리테일 넥스트 유통 전략을 구축했는가. 내수 시장 대비 글로벌 시장에서는 리테일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상대적으로 가벼운 시작과 빠른 대응이 가능한 아마존/D2C 등 온라인 채널로 먼저 진출해 고객층을 만든 후 주요 리테일러 시장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브랜딩과 현지화 역량을 갖추었는가. 정시욱 CGO는 "생각보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고려하지 않는 브랜드가 많다"고 언급하며, "핵심가치와 효능도 중요하지만 이를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의 정서와 문화에 맞게 적절히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다섯 번째,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가 구축되어 있는가. 화장품이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영역이 큰 비즈니스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사결정의 차원에서는 철저하게 소비자 리뷰/행동분석/VOC/SNS 바이럴 등 고객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성공 요인을 파악했다면, 이제 핵심은 어떤 순서로 실행해야 하느냐입니다. 정시욱 CGO는 "각 브랜드마다 현재 상황과 리소스가 다르기 때문에, 체계적인 우선순위를 가지고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을 제시했습니다.

성공 공식을 '현실'로 만드는 단계별 적용 로드맵

이 다섯 가지 성공 요인을 파악했다면, 이제 핵심은 어떤 순서로 실행해야 하느냐입니다. 정시욱 CGO는 "각 브랜드마다 현재 상황과 리소스가 다르기 때문에, 체계적인 우선순위를 가지고 단계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5단계 실행 플로우를 제시했습니다.
모든 글로벌 전략의 출발점은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한 현지화입니다. 코스알엑스는 리뷰 데이터에, 글로우레시피는 자사몰 방문 고객 데이터에 집중했듯이 브랜드별 접근 가능한 데이터 소스를 파악하고 체계적인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ㅋ이를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여 고객 피드백 기반의 기존 상품 개선과 신규 상품 출시로 브랜드 팬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세일즈 채널은 B2C 온라인에서 시작해 B2B로 단계적 확대하는 다각화된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동시에 마케팅 자체 역량 확보를 통해 단순 시딩이나 인플루언서 협업을 넘어선 자체 콘텐츠 제작 및 분석 역량을 구축하고, 최종적으로는 브랜드 친화적 커뮤니티 구축을 통해 양질의 고객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다시 데이터 분석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야 합니다.
정시욱 CGO는 이러한 “단계별 실행 플로우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때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다”고 언급하며, 특히 각 단계에서 화해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글로벌 진출이 가능함을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타겟 쉽게 찾고, 마케팅 효과 3배 높이는 화해 활용법

그렇다면 화해는 구체적으로 어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정시욱 CGO는 화해의 새로운 비전인 '브랜드의 글로벌 엑셀러레이션을 돕는다'를 언급하며, 글로벌 성공을 가속화해줄 3가지 핵심 솔루션을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는 글로벌 시딩 콘텐츠 AI 분석입니다. 대부분 브랜드가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 시딩을 활용하지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시딩 회수율과 인게이지먼트, ER 정도로 제한적인 것이 현실입니다.
정시욱 CGO도 "수천 개에서 수만 개의 시딩을 운영하면서도 콘텐츠로부터 나오는 인사이트를 제대로 분석하기 어려웠다"고 언급했습니다. 화해는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시딩 AI 분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딩 건에 대한 개요부터 인플루언서 상세 정보(팔로워, 업로드일 등), 글로벌 인플루언서들의 제품 설명 분석, 콘텐츠 감정 분석까지 포함하여 운영 효율화는 물론 프로모션 기획과 마케팅에 폭넓게 활용 가능한 정성적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는 글로벌 바이어 직접 매칭 플랫폼입니다. 올 7월 오픈 예정인 신규 플랫폼으로,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반 이커머스 몰과 마찬가지 형태로 브랜드의 콘텐츠와 정보를 등록하면, 리테일 바이어 및 디스트리뷰터들이 직접 관심을 표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합니다. 브랜드는 연간 구독료만 지불하면 되고, 기존 화해 플랫폼의 리뷰나 성분 정보는 자동으로 연동되는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실제로 글로벌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베타 버전을 피칭한 결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특정 브랜드와 컨택하고 싶다는 요청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세 번째는 화해 리뷰 연동 서비스입니다. 글로벌 자사몰을 운영하고 리테일 진출을 염두에 둔 브랜드에 특히 적합한 서비스로, 화해에 축적된 국문 리뷰를 학습된 AI로 특정 언어로 번역하여 자사몰 및 리테일러 사이트에 연동해드립니다.
정시욱 CGO는 "이전에는 리뷰 1개 생성에 제품 원가, 물류비, 서비스피까지 합쳐 약 25달러의 비용이 들었다"며, "화해 리뷰 연동 서비스를 활용하면 훨씬 더 양질의 리뷰를 1/3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골든타임입니다. 성공한 브랜드들의 검증된 전략과 화해의 글로벌 솔루션으로 여러분의 브랜드도 효율적인 글로벌 진출을 시작해보세요. 궁금한 점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화해 비즈니스팀으로 언제든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재시도

“브랜드 목표에 따른 화해 추천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코스알엑스 CGO 출신 전문가가 직접 공개한 글로벌 성공 전략과 화해의 실용적 솔루션들, 어떠셨나요? 5가지 성공 공식부터 단계별 실행 로드맵까지, 현장에서 검증된 인사이트를 전달해드렸습니다.
지금이야말로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골든타임입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거나, 우리 브랜드에 맞는 맞춤 전략이 필요하시다면 화해 비즈니스팀으로 언제든 문의해주세요. 글로벌 진출의 첫걸음을 화해와 함께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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