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평단 진행으로 브랜드들은 어떤 광고 효과를 경험할까요? 화해 앱 내 리뷰만을 확보하는 상품이라고 생각하셨다면, 오늘은 그 고정관념을 깨는 사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꼼평단 진행 후 '화해 쇼핑 판매'에서 효과를 본 사례인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오라클 피부과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오라클(Dr. Oracle)'입니다. 닥터오라클은 지난 1월과 6월 '터핀아크 젤 크림'과 '센텔바이옴 토너 패드'로 꼼평단을 진행하였는데요, 광고 진행 후 제품별로 무려 150%와 2500%의 매출 상승을 이뤄냈다고 합니다!
닥터오라클은 주력 제품에 대해서는 꼭 꼼평단을 진행할 만큼 화해 광고 집행 빈도가 높은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자세한 매출 상승 스토리부터 꼼평단을 다수 집행해본 닥터오라클 담당자의 노하우까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닥터오라클 공식 홈페이지)
Q. 꼼평단 진행하실 때 어떤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신제품 출시 후에 꼼평단을 진행하면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아요. 타 채널 무료체험단과 다르게, 객관적인 평가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소비자들의 솔직한 보이스를 알 수 있어서 제품 기획과 마케팅 전반적으로 업무에서 참고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추가로, 화해 쇼핑 매출에도 영향을 주는게 장점이에요.
Q. 꼼평단 진행 후 화해 쇼핑 매출이 상승하는 효과를 실감하셨다고요?
네, 지난 1월에 꼼평단을 진행한 터핀아크 젤 크림과 6월에 진행한 센텔바이옴 토너 패드 모두 꼼평단 진행 후 화해 쇼핑 판매량이 크게 올랐어요.
아래 그래프의 경우 꼼평단 전/후 출고량 합산을 100으로 놓았을 때 판매량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인데요, 젤 크림은 약 150%, 센텔바이옴 토너 패드의 경우 2,500%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꼼평단을 진행할 당시, 두 제품이 모두 출시된 지 얼마 안 됐었는데, 진행 후에 오가닉한 매출이 발생한 거죠. 두 제품 모두 지속적으로 기획전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가격적 요인이 아닌 꼼평단으로 인한 효과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라인 제품임에도 꼼평단을 진행하지 않은 제품은 기획전에 참여하더라도 판매가 크게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아무래도 화해 쇼핑 특성상 할인율 만큼이나 고객의 솔직한 제품 리뷰가 구매에 영향을 끼칠 텐데, 꼼평단 후기 자체가 타 채널 무료 체험단과는 다르게 고객의 주관이 많이 담긴 솔직한 리뷰가 쌓이다 보니, 화해 쇼핑 구매 여부에 참고가 많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 그만큼 좋은 평점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시겠어요.
네. 아무래도 좋은 평점을 가지면 고객들 눈에 쉽게 들어오니까요. 꼼평단 진행 제품은 아니지만 터핀아크 스팟패치의 경우 할인율이 높지 않아도 평점이 워낙 좋다보니 자사 화해 쇼핑에서 best 제품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또, 화해 쇼핑에서 '평점 4.x 이상 제품 모음전' 등의 기획전이 자주 진행되기 때문에, 좋은 평점을 가지고 있으면 기획전을 통해 보다 많이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는 것 같아요.
다만, 꼼평단을 진행한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매출이 오르는 것은 단연 아니에요. 사용감에서 호불호가 갈리거나 가격이 높은 제품들은 평점이 높아도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Q. 그 외 꼼평단을 통해 얻으신 효과가 있다면요?
꼼평단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도움된다고 체감하고 있습니다.
먼저, 타 채널 구매할 때도 고객들은 화해 리뷰를 많이 참고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타 채널 리뷰에서 '꼼평단 리뷰를 참고하고 구매했다'는 내용이 간간히 보이는 편이거든요. 그만큼 화해 채널에 리뷰를 확보하는 것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 제품 노출과 구매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화해 앱 내 다른 제품 리뷰에도 'xx제품(꼼평단 제품)이 좋아서 이것도 구매해봤다'는 등의 리뷰도 발견할 수 있었어요. 꼼평단 진행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제품 경험이 다른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요약해보자면, 꼼평단을 통해 확보한 꼼꼼한 리뷰가 다른 유저들의 제품 탐색에 도움이 되고, 이것이 구매를 유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피부타입, 연령대별로 다양한 유저분들이 좋은 점/아쉬운 점/꿀팁을 솔직하게 작성해주시는만큼, 다른 유저분들도 제품을 실제 사용한듯 경험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화해 쇼핑 입점 제품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제품의 리뷰 수가 10개 미만일 때보다 100개 이상일 때 구매전환율이 143%나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구매전환율뿐만 아니라 유저를 구매로 이끄는 첫 시작인 제품조회수 역시 제품의 리뷰수가 10개 미만일 때보다 100개 이상일 때 426%가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구매전환에 관심이 있는 뷰티 마케터라면 신뢰도 높은 꼼평단 리뷰가 커머스 매출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을 염두해두시고 마케팅 플랜을 짜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2,000+개의 뷰티 브랜드가 화해와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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