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스킨케어 제품의 주목할 만한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더마 스킨케어의 차세대 혁신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혁신은 뷰티 기능성을 공략하며, 선케어, 아이 세럼, 그리고 바디케어 분야에서 진화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앞으로 다가올 트렌드와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민텔의 [대한민국 스킨케어 2023: 제품 트렌드] 리포트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더마 코스메틱과 기능성 뷰티
대한민국 선케어의 진화
바디케어를 통한 정신건강 향상
더마 코스메틱과 기능성 뷰티
소비자에게 더마 코스메틱 = 기능성
더마 코스메틱 시장은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성장해왔습니다. 소셜 미디어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더마 코스메틱을 떠올릴 때 관리, 성분, 효과, 보습은 물론 탄력과 주름개선과 같은 뷰티 기능성과도 관련지어 연상합니다. 소비자의 관점을 기반으로 브랜드들은 더마 코스메틱 영역의 확장을 고려해야 합니다.
더마 스킨케어를 확장하여 기능성으로
더마 스킨케어는 주로 민감한 피부를 대상으로 하며, 기본적인 피부 효익을 제공합니다. 한국인의 71%가 뷰티 브랜드가 주장하는 효과에 대한 과학적 증거를 더 많이 요구하는 추세이며, 더마 스킨케어에서 이 부분을 잘 충족시킨다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더마 스킨케어가 안티에이징, 미백, 탄력 증가와 같은 뷰티 기능성 분야로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킨케어 효익은 이목을 끌 것입니다
브랜드들은 더마 스킨케어의 발전과 확장을 위해 새로운 스킨케어 효익을 연구해야 하며, 아래 제품들이 좋은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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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플엔 블레미샷 앰플: 색소침착 개선, 잡티 제거, 자외선으로 생긴 기미 제거와 같은 강력한 화이트닝 기능을 제공하는 화이트닝 더마 앰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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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트라 리제덤RX 리프팅 캡슐 크림: 이마, 눈가, 미간, 팔자, 목 주름 등 다양한 주름개선 효과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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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프 더마 포어 리파인 컨트롤 스틱: 모공을 줄이고 관리하며, 아이슬란드산 빙하수가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을 제공
이러한 추가적인 스킨케어 이점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낼 것입니다.
대한민국 선케어의 진화
리프 세이프 트렌드 활용
대한민국의 선케어 시장은 리프 세이프(reef-safe, 산호초 보호, 해양 동물 보호)에 기반하여 급속히 진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민텔은 클린 뷰티 트렌드가 급성장함에 따라 리프 세이프 선케어 부문도 가까운 미래에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했고, 그 이후로 리프 세이프 선케어는 빠르게 성장하여 선케어 시장에서 주류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서구권에서도 리프 세이프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브랜드들은 이를 고려하여 해양 동물에 안전한 제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미네랄과 화학적 활성제를 조합하여 효능 높이기
리프 세이프 제품의 성장은 옥티노세이트와 같은 화학 물질의 인지도 하락과 관련이 있습니다. 화학적 성분을 이용한 선케어 제품(유기자차)이 피부와 환경에 미치는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가 커지면서 광물성 물질을 이용한 자외선 차단제(무기자차)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그러나 광물성 활성제도 잠재적으로 피부에 불쾌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안 물질인 에틸헥실 트리아존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화학적 자외선 차단제와 광물성 자외선 차단제의 장점을 모두 강조하는 선케어 제품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율 선크림(SPF 50+)은 화학적 및 광물성 자외선 차단제를 결합하여 자외선을 흡수하는 동시에 물리적으로 태양 광선을 차단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발림성과 백탁 현상을 해결하여 광물성 활성제의 문제점을 극복했습니다. 이처럼 선케어 제품에는 무기와 유기 활성제의 이점을 결합하여 소비자의 우려를 해소하고 있습니다.
바디케어를 통한 정신건강 향상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정신적 웰빙을 추구합니다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정신적 웰빙을 추구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으로 뷰티를 통한 휴식을 찾고 있습니다. 68%의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20%는 휴식을 제공하는 뷰티 및 그루밍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정신건강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바디케어 혁신
이러한 트렌드를 참고하여 바디케어 제품은 소비자들이 뷰티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정신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스트레스, 수면, 휴식을 강조한 바디케어 제품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과 비교했을 때 주목할 만한 동향입니다. 민텔은 2019년에 향이 나는 바디케어 제품(퍼퓸 바디제품)이 향수보다 자연스러운 향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더 나아가 현재는 한국 브랜드들이 정신건강을 위해 아로마 테라피를 활용한 바디케어 제품을 개발하는 시기입니다. 정신 건강에 대한 효능이 입증된 성분과 향상된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 수면, 휴식을 위한 바디케어 제품의 혁신은 에센셜 오일, 플로럴 및 허브 향을 활용하여 정신건강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릴랙싱 퍼퓸 케어나 스트레스 및 긴장 완화를 위한 제품, 그리고 릴랙싱 크림과 같은 제품들이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요점
지금까지 민텔의 <대한민국 스킨케어 2023: 제품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은 뷰티와 웰빙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욱 향상된 케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궁금증을 갖고 이러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다룬 세 가지 트렌드 외에 맨즈케어, 떠오르는 인기 성분 등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민텔 리포트에서 전문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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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텔은 영국계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기업으로, 글로벌 86개국에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재 신제품을 추적하여 700만개 가량의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세계 300명 이상의 각 지역 카테고리별 전문 애널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트렌드, 신제품 정보, 각 기업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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