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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트렌드] ‘연말연시 선물 마케팅’을 활용한 뷰티 매출 상승 전략은?

‘연말연시 마케팅’을 활용한 뷰티 매출 상승 전략은?
지속적인 고물가와 생활비의 위기가 이어지고 있지만, 선물 시장은 여전히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비누를 포함한 샤워, 목욕 용품은 각 계절에 따라 사랑받는 선물로 자리매김하며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연말연시에 획기적인 매출 향상을 달성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이 글을 통해 고객의 생애주기, 상황 등을 고려하여 뷰티 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략과 제안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민텔의 [업데이트된 BPC 선물하기 가이드]리포트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브랜드 명이 표기되어 있는 부분은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전체적인 톤앤무드가 궁금하다면 링크로 확인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① 전략1. 연말연시 선물로 셀프케어 제품을 활용하세요. ② 전략2. 선물 패키지를 다양하게 구성하세요. ③ 전략3. 개인화, 비건과 같은 트렌드를 결합하세요.

 전략1. 연말연시 선물로 셀프케어 제품을 활용하세요.

연말연시를 포함한 다양한 명절에 우리는 선물을 주고 받습니다. 민텔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쇼핑객 중 34%는 뷰티&퍼스널케어 제품을 선물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결과이지만 국내에서도 뷰티&퍼스널 제품을 주고받는 사람은 많습니다. 뷰티 브랜드에게 연말연시를 포함한 명절은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의미하죠. 이때 단순한 색조뿐만 아니라 로션과 같은 범용적인 셀프케어 제품을 활용하면 더 많은 타겟에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세트로 구성하면 더 좋은 ‘셀프케어’ 제품
각 기념일의 테마별 식음료·쥬얼리·의류·장식 등과 함께 기본 수요가 많은 셀프케어 제품(바디케어 등)을 결합한 콜라보레이션 구성으로 더욱 효과적인 판매촉진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페어링하는 ‘프리스티지 뷰티&퍼스널케어 제품’
플라밍고 에스테이트는 농장에서 생산한 올리브 오일·꿀을 바디워시·바디로션과 함께 제공하며, 원더 밸리에서는 자사 올리브 오일의 라인 확장을 통해 맞춤형 페이셜 리추얼 제품을 제안합니다.
‘마음의 표현’이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
미국 성인의 84%는 누군가가 시간을 내어 선물을 고를 때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배려해 준다고 느끼며, 캐나다 성인의 53%는 다른 나라의 명절 축하 행사에 참여하기를 원합니다.
연간 주요 기념일 뿐만 아니라 연중 커뮤니티 활동을 장려하여 소비자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서 벗어난 뜻깊은 선물을 교환하도록 장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2. 선물 패키지를 다양하게 구성하세요.

소비자의 변화하는 수요에 맞춰 연말연시 제품 판매 전략이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 유통회사 Target은 2022년 연말연시 마케팅 전략으로 ‘클릭 한 번으로 쉽고 가치 있는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조했습니다. 2023년에는 잇따른 물가 상승으로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해 제품의 ‘가치’를 우선순위로 발표하였습니다. 소비자의 실제 수요를 직접적으로 충족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출처: IKEA 달러 카탈로그(왼), 맞춤형 선물 상자를 제공하는 벨앤블러쉬(오)
예산을 고려한 선물 가이드 만들기
인쇄물로 제작한 뉴스레터는 연말연시 시즌에 유용한 마케팅 도구로 입증된 바 있습니다. 가격 등의 기준으로 체계적으로 분류한 카탈로그 구성은 시각적으로 심미적이면서도 편리한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제품으로 맞춤형 세트 구성하기
벨앤블러쉬에서는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을 직접 선택하여 이상적인 선물 세트를 만들 기회를 제공합니다. 품목 선정 뿐 아니라 포장 등 제품 외적 요소에서도 자유도를 부여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세트를 제공합니다.
누구나 선호하는 리프레쉬 향 선물하기
많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연말연시 선물로 기대하는 향수는 혁신적인 패키징, 형식, 샘플링 등 옵션을 통해 1병 이상의 가치를 넘어 다수의 구매자들에게 인상적인 소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략3. 개인화, 비건과 같은 트렌드를 결합하세요.

영국의 프리미엄 퍼퓸 브랜드 ‘몰튼 브라운’은 ‘향기 찾기’ 성격 퀴즈를 통해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제품을 추천하고,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향기 놀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품에 생동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 향수병 각인 서비스와 같은 특별한 구매 서비스를 기획하여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 매장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출처: 르 도멘의 럭셔리 버전 더 크림(왼), 드라이스 반 노튼 리필 세트(중), 스튜디오 블랙쏜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코모(오)
리필 가능한 아름다움
리필용 스킨케어·바디케어·헤어케어 제품이 점차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리필용 용기는 초기 구매 비용이 높아 일부 소비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겪는 소비자에게는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중심의 고품질 리필용 뷰티 패키지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선물용으로 적합한 고급스러운 포장
드라이스 반 노튼은 두 가지 색상을 배색한 세련된 리필용 립스틱 케이스를 제공하고, 이자마야 프렌치는 선정적인 디자인을 강조하며, 크리스찬 루부탱은 뷰티 오브제와 패션 액세서리를 중간 지점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AI로 새롭게 탄생한 제품 디자인
스튜디오 블랙쏜은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패턴으로 제품 컬렉션에 독특하면서도 일관성 있는 룩을 연출했으며, 향수 브랜드 엔데믹 버스는 메타버스로 설계된 AI를 사용하여 Z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는 엔데믹 향을 제작하였습니다.

  나가며

지금까지 <‘연말연시 선물 마케팅’을 활용한 뷰티 매출 상승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연말연시를 앞둔 소비자들이 쇼핑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향수·바디케어·퍼스널케어 제품과 같은 주고받는 모두를 즐겁게 하는 아이템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내용 이외에 ‘인간미를 더한 온라인 쇼핑’, ‘자연을 생각한 친환경 포장’, ‘효율적인 배송 파트너십’까지 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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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텔은 영국계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기업으로, 글로벌 86개국에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재 신제품을 추적하여 700만개 가량의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세계 300명 이상의 각 지역 카테고리별 전문 애널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트렌드, 신제품 정보, 각 기업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구 개발, 상품 기획, 국내/해외 영업 등 다양한 실무 부서에서 가지고 있는 고민을 분석하고 지원합니다. (한국지사 연락처: 02-554-7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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