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안티에이징 시장은 더 이상 중장년층 소비자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Z세대는 틱톡과 같은 SNS 플랫폼을 통해 안티에이징 관련 게시물들을 공유하며 시장의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2023년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구글 검색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은 2024년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 이어 2025년도 안티에이징에 연관된 신제품을 홍보하기에 최적의 시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안티에이징 시장의 최신 트렌드들을 살펴보며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 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WGSN의 [2024/25 트렌드커브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리포트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① 안티에이징 트렌드 1: 장수 원리 및 세포 중심 솔루션
② 안티에이징 트렌드 2: 미용시술 후 피부 회복 관리
③ 안티에이징 트렌드 3: 덥고 습한 기후에 맞춘 가벼운 텍스처 선호
④ 뷰티 트렌드를 위한 실천 전략
* 이번 콘텐츠에서 다 다루지 못한 전체 내용은 본문 하단 링크를 통해 WGS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테크 스킨케어 플랜 등을 담고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트렌드 1: 장수 원리 및 세포 중심 솔루션
출처: WGSN 리포트 <WGSN 트렌드커브: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중
웰니스에 대한 열망이 커지면서 장수 원리와 세포에 집중한 솔루션이 안티에이징 제품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수와 관련된 안티에이징 분야는 여전히 틈새시장에 속하지만, 2023년 2분기부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입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1.6%, 남미에서 +0.8%, 그리고 주류 대중에서 +1.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세는 전년 동기 대비 +0.5%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청년 소비층의 피부 건강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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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소비층에서 엘라스틴을 생성하고 트러블을 완화하며 피부 장벽을 개선하는 만능 활성제인 ‘펩타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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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트렌드는 청년 소비층이 단순히 일시적인 피부 개선이 아닌, 장기적인 피부 건강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리제너레이션 안티에이징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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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적 노화가 아닌 생물학적 노화를 타깃으로 하는 세포 기반 솔루션과 예방적 노화 제품이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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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외적인 노화 방지가 아니라, 재건을 목표로 하는 세포 수준에서의 노화 예방과 개선을 목표로 하는 접근 방식이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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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적으로는 미국 더말로지카의 프로 콜라겐 뱅킹 세럼과 같이 장수를 내세운 내러티브와 '예방 피부 건강'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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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으로는 모든 연령대를 위한 안티에이징 제품을 통해 연령에 구애받지 않는 내러티브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티에이징 트렌드 2: 미용시술 후 피부 회복 관리
출처: WGSN 리포트 <WGSN 트렌드커브: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중, 하단 브랜드
Z세대 사이에서 미용시술과 성형수술이 일반화되면서, 효과를 오래 지속하고 피부 회복 속도를 높여주는 안티에이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커브에 따르면, Z세대는 틱톡에서 미용시술 콘텐츠 조회수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회복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수술 후 관리에 대한 관심은 전년 대비 +0.8%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주제 중 하나로 나타났습니다.
미용시술 후 사용할 순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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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시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되는 부드럽고 피부 장벽에 안전한 솔루션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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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시술에 대한 신규 트렌드는 미용시술 분야의 스킨케어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회복을 위한 스킨케어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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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재생 주기를 촉진하는 안티에이징 제품의 회복 기능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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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트렌드에는 미용시술뿐만 아니라 여드름 자국이나 자외선 등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에 대한 스킨케어 제품도 포함됩니다.
Z세대를 겨냥한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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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전략으로는 필러, 보톡스, 스킨 부스터 등 미용시술 용어를 사용해 국소 제품을 설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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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으로 브랜드에서는 전문 클리닉의 시술에 준하는 기술과 함께 PDRN, 엑소좀과 같은 의료용 성분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안티에이징 트렌드 3: 덥고 습한 기후에 맞춘 가벼운 텍스처 선호
출처: WGSN 리포트 <WGSN 트렌드커브: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중, 하단 브랜드
점점 더 더워지는 기후로 인해 소비자들은 안티에이징 및 자외선 차단 제품에서 전형적인 밀폐제와 끈적이는 텍스처 대신, 가볍고 시원한 텍스처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커브에 따르면, 가볍고 끈적임 없는 텍스처가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등장했으며, 세럼과 오일이 각각 33%의 비중을 차지하며 주요 제품 유형으로 자리 잡는 추세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선호 텍스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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덥고 습한 기후로 인해 소비자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편안한 텍스처와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여름용 제품 활용한 트렌드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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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용 제품을 출시하고, 애슬레저 뷰티 품목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핵심 트렌드를 유지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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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브랜드 바이플라워링(byflowering)의 시트 마스크에서는 햇빛 노출로 인한 염증성 색소 침착을 사전에 완화해 주는 효과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고려한 제품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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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건조되는 가벼운 제형과 자외선 손상 피부를 위한 쿨링 텍스처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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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이 일상화됨에 따라, 장시간 열과 강한 자외선에 노출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하는 장기적인 혁신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뷰티 브랜드를 위한 실천 전략
“세분화된 시장 공략하기”
소비자들은 노화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노화 관련 제품을 찾을 때 매우 세분화된 검색을 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에서는 호르몬성 여드름과 자외선 손상 등 구체적인 문제에 맞춘 고급 제형을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이러한 니즈가 연령별로 어떻게 다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젊은 층 타겟팅하기”
안티에이징에 대한 20대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브랜드에서는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예방적 관리, 노화 초기 징후, 회복 관리 등에 특화된 안티에이징 제품군을 개발해야 합니다.
“제품 출시 시기 전략 세우기”
안티에이징 제품은 가격대가 높은 경향이 있어 Z세대 고객들은 구매 시 더욱 신중하게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세일 기간에 신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이 가성비 높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얼굴 이외 신체 부위로 확장하기 ”
기후가 더워지면서 손, 다리, 목과 같이 일반적으로 노출이 많은 신체 부위가 안티에이징 시장에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신체 부위별로 성분, 제형, 소비자 니즈가 어떻게 다른지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나가며
지금까지 ‘2025년, 안티에이징은 이렇게 달라진다! 3가지 핵심 트렌드’와 함께 뷰티 제품의 주요 소비자층에서 바라는 새로운 안티에이징 제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한 내용 외에도 안티에이징 브랜드 전략의 단계별/지역별 우선순위, 하이테크 스킨케어 플랜 등 더욱 유익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WGSN 리포트 구독을 통해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WGSN는 소비자 트렌드와 미래 예측에 대한 독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NO.1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32개국 6,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고 있으며, WGSN Beauty는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성분, 향 분야에 이르는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활용된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GSN 레포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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