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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K-뷰티 클렌저&토너 트렌드

화장품 업계는 다양한 제품 중에 차별화를 위해 소비자의 변화된 인식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획기적인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변화된 인식으로 화장품을 선택하는 우선순위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클렌저와 토너 카테고리에서 획기적인 제품들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 이번 콘텐츠에서 사람들의 변화된 인식 속에서 클렌저와 토너 카테고리에서 어떤 제품들이 부상하고 있는지 <2023년 K-뷰티 클렌저&토너 트렌드>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올인원 제품: 스킵케어 클렌징

복잡한 스킨케어 루틴을 단 하나로 줄이는 ‘스키니멀리즘뷰티’ 트렌드로 올인원 클렌저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올인원 클렌저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줍니다. 클렌징의 여러 단계를 하나로 줄이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줄어들며,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스킨케어 제품으로 다기능성을 갖춘 ‘스킵케어'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의식이 높아지면서 잠재적인 폐기물도 줄여주며, 비용도 함께 절감하여 소비자들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행 방안
소비자에게 제품의 효과와 편리함을 인지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며, 하이브리드 제품의 복합적인 효능에 의문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통해 설득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뷰티의 새로운 기초

마이크로바이옴 친화적 스킨케어가 자리를 잡으면서, 피부 미생물의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하게 기능할 수 있게 하여, 피부의 균형을 잡아주는 클렌저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켓 평가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시장이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7.5%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화장품에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유산균 발효물, 발효 활성제, 락토 바이오닉산 같은 프리아이오틱스 등 살아있는 유산균과 유사한 효능을 전달하는 성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자연적인 피부 장벽을 허물지 않고 효과적으로 클렌징하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실행 방안
마이크로바이옴을 염두에 두고 제품을 개발합니다. 피부를 거스르는 것이 아닌 피부와 공생하는 성분을 활용하며, 박테리아의 생존 및 다양성을 보증하는 마이크로바이옴 프렌들리 인증을 획득해 소비자 신뢰를 얻습니다.

 다담각 스킨 클렌징

소비자들은 ‘스킨케어는 셀프케어’라는 사고방식이 계속 이어지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다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마음을 챙기는 뷰티 루틴을 원하며, 오감을 만족시키는 제형, 텍스처 및 향을 중심으로 품목에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세안이 ‘귀찮은 일상’이라는 의식에서 변화하여, ‘경험 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독특한 제품들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예시로 아로마티카와 같이 아로마테라피 성분을 제품에 담아 웰빙 효과와 긍정적인 기분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텍스처가 변화된 제품은 사용자에게 다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시로 카베엘라의 퍼멘테이션 크레마 토너는 피부에 녹아들면서 톡톡 터지는 부드러운 거품 텍스처를 가지고 있어, 다감각적인 경험을 줍니다.
 실행 방안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독특한 모양과 텍스처, 컬러 및 사용법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마음을 챙길 수 있도록 합니다. 강한 향보다는 기분을 전환시켜주는 아로마테라피 향으로 감각적인 힐링을 부여합니다.

실천 전략

감각을 자극하고 매혹시켜라

다용도 디자인으로 지속가능성을 선도하라

워터리스 제품을 제작하라

마이크로바이옴 친화적인 성분을 사용하라

“감각을 자극하고 매혹시켜라”
시각, 후각, 촉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제품으로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마음 챙김을 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합니다. 재미와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실험적으로 개발하고, 뛰어난 활용성과 함께 키덜트 감성의 소비자를 공략합니다.
“워터리스 제품을 제작하라”
워터리스, 제로 폐기물, 무세척 제형을 통해 시급한 물 부족 위기에 대응하고 제조 시 물 사용량을 줄입니다. 휴대하기 좋고 흐르지 않는 제형은 여행 및 이동 중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용도 디자인으로 지속가능성을 선도하라”
시간, 비용 및 노력을 줄이는 스마트한 멀티템으로 최상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임상시험, 소비자 설문 조사 및 인증을 통해 효능을 입증하고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친화적인 성분을 사용하라”
앞서가는 소비자들은 마이크로바이옴 친화적인 성분을 제품 포뮬러에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피부에 유익한 박테리아에 영양을 공급하는 자연 유래의 발효 성분을 찾습니다.
지금까지 ‘2023 K-뷰티 토너&클렌징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감각적이고 오감을 자극하는 제품을 통해 마음을 챙기며 힐링을 느끼고 있으며, 올인원 제품으로 비용 절감과 친환경 의식에 따른 폐기물 절감, 편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마이크로바이옴’ 성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2023 K-뷰티 스킨&클렌징 트렌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WGSN 리포트 전문을 확인해 보세요!
WGSN는 소비자 트렌드와 미래 예측에 대한 독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NO.1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32개국 6,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고 있으며, WGSN Beauty는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성분, 향 분야에 이르는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활용된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GSN 레포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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