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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트렌드] 2025년 뷰티 시장을 이끌 6가지 소비자 페르소나와 브랜드 전략

2025 뷰티 트렌드, 뷰티 고객 페르소나와 마케팅 전략
점점 더 장기화되는 경제 불황과 불확실한 미래를 경험하며 우리 삶의 우선순위가 다양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2025년 새롭게 떠오를 뷰티 비즈니스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서 최근 트렌드에서 힌트를 얻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뷰티 소비자를 분석한, 여섯 종류의 고객 페르소나를 살펴보며 2025년에 대두될 특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WGSN의 [2025 뷰티 페르소나] 리포트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① 의도적인 스킨케어족 ② 테크족 ③ 재생족 ④ 스키닉족 ⑤ 자원보존족 ⑥ 카멜레온족
* 5~6번의 페르소나는 콘텐츠 하단 링크를 통해 WGS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별 구매 동기 요약

페르소나
개인화
사회적 명성
편의성
효능
가격
환경/윤리
의도적인 스킨케어족
★★★★☆
★☆☆☆☆
★★★★★
★★★★★
★★☆☆☆
★★★☆☆
테크족
★★★★★
★★★☆☆
★★★★☆
★★★★★
★☆☆☆☆
★★☆☆☆
재생족
★★☆☆☆
★☆☆☆☆
★★☆☆☆
★★★★☆
★★☆☆☆
★★★★★
스키닉족
★★★☆☆
★★★★☆
★★☆☆☆
★★★★☆
★★★☆☆
★★★★★

 의도적인 스킨케어족

출처: WGSN 리포트 <2025 뷰티 페르소나> 중, 의도적인 스킨케어족
의도적인 스킨케어족은 생존을 위한 셀프케어를 실천하고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뷰티 제품을 선택합니다. 이들에게 모든 뷰티 순간은 의도적이며, 정서적 뷰티에 집중합니다. 피부, 정신, 그리고 건강이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주요 특성 및 소비 스타일

정신·신체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뷰티 루틴을 활용하며, 제품 성능과 서비스에 가치를 둡니다.
실용성, 절제된 심플함, 편안함과 스타일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스마트 하이브리드 보조제, 기능성 향수 등 정신과 피부를 연결한 제품을 선호하는 얼리 어댑터입니다.

선호 브랜드

SelfMade: 정신·신체건강을 도모하는 치료적 성분의 퍼스널 케어 브랜드
YABE Beauty: 스킨케어 제품과 마음챙김 팟캐스트를 함께 제공

브랜드 실천 전략

1.
정서적 웰빙 중심 제품 개발: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등 정서적 웰빙을 돕는 제품을 개발하세요.
2.
스마트 디자인 적용: 효율적인 멀티태스킹 제품으로 유연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세요.
3.
개인화 서비스 제공: 개인의 니즈와 기분에 맞는 스마트 미용 보조제, 아로마테라피 제품 등을 개발하세요.

  테크족

출처: WGSN 리포트 <2025 뷰티 페르소나> 중, 테크족
테크족은 뷰티 테크 분야의 최신 혁신을 추구하고 물리적인 상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테크 솔루션을 찾습니다. 이들은 더 열심히보다는 더 현명하게 일하는 부류로, 스타일과 구매 결정을 위해 기술의 도움을 받습니다.

주요 특성 및 소비 스타일

데일리 루틴을 극대화하면서 간편하게 만들기 위해 적응형 디자인으로 효율, 효능, 개인화를 추구합니다.
성능, 위생, 안전에 우선순위를 두고 의료 및 스파 등급의 홈솔루션을 찾습니다.
매끈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을 선호하며, 테크를 통해 완벽한 피부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선호 브랜드

SpoiledChild: AI 기반의 스킨케어 제품 제공
Foreo: 첨단 클렌징 디바이스 제공

브랜드 실천 전략

1.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 도입: 피부 상태, 생활 습관 분석으로 맞춤형 제품과 루틴을 제안하세요.
2.
AR/VR 기술 활용: 가상 메이크업 체험과 메타버스 제품 경험을 제공하세요.
3.
첨단 뷰티 디바이스 개발: IoT 기반 스마트 뷰티 디바이스로 실시간 피부 케어를 지원하세요.

재생족

출처: WGSN 리포트 <2025 뷰티 페르소나> 중, 재생족
재생족은 환경 친화적인 바이오 기술을 신뢰하고 지구 재생에 중점을 둔 뷰티 소비를 실천합니다. 이들은 천연 원료가 반드시 환경에 이로운 것은 아니라고 인식하고, 과도한 경작과 자원 고갈을 방지하는 바이오 기술 대체품을 추구합니다.

주요 특성 및 소비 스타일

사람과 지구 생태계의 건강 회복을 주요 동인으로 삼습니다.
재생 및 실험실 재배 방식에 가치를 두고 표준 인증을 뛰어넘는 브랜드를 찾습니다.
환경 친화적인 포스트 내추럴 미학과 혁신적인 친환경 포맷을 선호합니다.
성능 중심적이면서도 환경 영향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선호 브랜드

Haeckels: 해양 성분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스킨케어
Tiny Associates: 연구실에서 재배한 포뮬러 개발

브랜드 실천 전략

1.
재생 농업 원료 사용: 토양과 생물 다양성을 복원하는 재생 사업의 원료 공급업체와 협력하세요.
2.
바이오테크 R&D 투자: 연구실에서 재배한 혁신적인 포뮬러 개발에 투자하세요.

스키닉족

출처: WGSN 리포트 <2025 뷰티 페르소나> 중, 재생족
스키닉족은 뷰티 문화를 사회적 차원의 문화로 여깁니다. 이들은 건강하지 않은 미의 기준을 비난하고 포용적이고 투명한 뷰티를 추구하며, 업계의 부정적 관행을 직설적으로 비판하고 소외된 계층의 목소리를 높입니다.

주요 특성 및 소비 스타일

공통된 신념과 윤리를 따르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거짓 주장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업계보다 개인을, 기업보다 투명성을 중시합니다.
대담하면서도 미니멀한 스타일을 선호하며, 전통 문화를 기리되 고정관념은 거부합니다.

선호 브랜드

Billie: 여성의 체모에 대한 편견을 깨는 캠페인 진행
The Body Shop: 적극적인 사회 참여 캠페인 전개

브랜드 실천 전략

1.
투명성 강화: 성분, 패키징, 노동비, 운송료 등 모든 내역을 상세히 공개하세요.
2.
사회적 행동 참여: 젊은 층의 정치 참여를 독려하는 등 사회적 이슈에 목소리를 내세요.
3.
다양성과 포용성 강조: 다양한 문화와 인종을 대표하는 제품과 캠페인을 개발하세요.

뷰티 브랜드를 위한 실천 전략

"웰빙의 개념을 확대하라"

브랜드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셀프케어 요소를 접목해야 합니다. 휴식과 웰니스를 위한 특정 제품을 넘어, 혁신적인 스낵형 솔루션 등으로 새로운 셀프 케어 트렌드를 창조하세요.

"디지털 경험을 이끌어 내라"

뷰티 메타버스의 등장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 제품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뷰티 경험을 제공하세요.

"순환성을 고려하라"

완전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세요. 기후 친화적인 브랜드를 목표로 실천 가능한 순환 및 재생 시스템을 모든 제품 개발 과정에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가며

지금까지 '2025년 뷰티 시장을 선도할 6가지 소비자 페르소나와 브랜드 전략'을 통해 앞으로의 뷰티 트렌드의 기초가 될 4가지의 뷰티 페르소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객 이해가 마케팅과 브랜딩의 시작점인 만큼, 이제 여러분의 브랜드사에 맞는 전략을 고민해볼 차례입니다.
WGSN는 소비자 트렌드와 미래 예측에 대한 독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NO.1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32개국 6,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고 있으며, WGSN Beauty는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성분, 향 분야에 이르는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활용된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GSN 레포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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