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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트렌드] 2026년 시장을 선도할 지속가능한 성분 5가지

지구의 기후 위기 심각성이 날로 악화되면서 친환경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이 빨대부터 자동차, 에너지, 농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지속가능한 소재, 성분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았으며, 이는 뷰티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뷰티산업이 주목하고 있는 지속 가능한 뷰티를 위한 친환경 성분은 무엇일까요?
뷰티와 웰빙 산업은 전통적인 성분과 검증된 처리 과정, 지구와 인간 모두를 위한 새로운 성분의 발견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NAD+, 피토뮤신, 식물 줄기 세포 등 다양한 성분들이 어떻게 자원의 희소성과 기후 위기, 지속 가능성의 관점에서 성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WGSN의 [2026 성분 트렌드 전망] 리포트의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① 2026년 뷰티 업계를 주도할 5가지 성분 ② 2026 뷰티 트렌드 1 : 변화하는 기후에 대응하는 UV 부스터 ③ 2026 뷰티 트렌드 2 : 정신과 피부를 연결하는 정신피부학 성분 ④ 뷰티 트렌드를 위한 실천 전략
* 이번 콘텐츠에서 다 다루지 못한 전체 8가지 뷰티 트렌드는 본문 하단 링크를 통해 WGS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장수 성분, 효모, 차세대 효소 등을 담고 있습니다.

 2026년 뷰티 업계를 주도할 5가지 성분

출처: WGSN 리포트 <2026 성분 트렌드 전망>, 2026년 떠오르는 주요 다섯가지 성분
유럽에서는 미세 플라스틱 사용 금지와 같은 새로운 법률이 제정되어 전 세계 성분 시장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뷰티 브랜드와 공급업체들은 어떤 전략을 취하게 될까요? 미래의 제품 개발과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다섯 가지 떠오르는 성분을 통해, 향후 뷰티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NAD+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디누클레오티드)

웰에이징(Well-Aging) 트렌드와 장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목받는 성분으로, 비타민 B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세포 에너지 관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웰에이징(Well-Aging): 인간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건강하게 잘 늙어가자는 의미 (출처 : 헬스조선)

피토뮤신

피부 재생 및 보습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달팽이 뮤신의 비건 대안으로 참마 등의 식물에서 추출되며, 밀도가 높은 질감을 통해 피부를 보호함과 동시에 민감성 피부에 꼭 필요한 수분을 효과적으로 공급합니다.

식물 줄기 세포

하나의 원료에서 한 번의 추출로 얻을 수 있는 식물 줄기 세포는 미니 바이오 공장처럼 기능하며, 반복적으로 분열해 다양한 조직의 새로운 세포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성분들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공급원을 제공합니다.

선인장 추출물

지구 기온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기후 탄력적인 식물인 선인장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뿌리부터 줄기까지 모두 사용 가능할 수 있어 특히 주목받고 있습니다.

엑토인

항스트레스 분자로 알려진 엑토인은 포뮬러로 인한 자극을 줄이며, 장벽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어 민감성 피부에 이상적인 성분으로 여겨집니다.

  2026 뷰티 트렌드 1 : 변화하는 기후에 대응하는 UV 부스터

출처: WGSN 리포트 <2026 성분 트렌드 전망> 및 우측 하단 브랜드
선케어 시장이 호황을 맞이하면서, 뷰티 소비자들은 사계절 내내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선크림에 더 많은 효과가 담기길 기대합니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여, 단순한 자외선 차단 뿐만 아니라 UVA(자외선의 일종)의 장파장 자외선, 블루라이트,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기후 적응형 성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새로운 요구는 선케어 뿐만 아니라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바디케어 등 다양한 뷰티 품목에 영향을 미치며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UV 차단 효과를 강화한 제품

Javin de Seoul은 자사의 SPF 허깅 스킨 틴트 제품에 진정 효과가 있는 빙하수를 사용하여 피부의 표면 온도를 낮춥니다. 해당 제품은 UV 필터와 잘 조화되며, 필터 기능을 강화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독일 DSM사의 파솔(Parsol)에서도 동일한 UV 필터를 사용하여 장파선 자외선을 흡수하고, 피부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보호함으로써 이를 실현합니다.

업사이클 리그닌을 활용한 제품

리그닌은 나무의 주요 구성 요소인 폴리페놀 소재로 자외선을 흡수하고 광범위 자외선 차단 효과를 제공하며 미네랄 UV 필터로 인한 백탁 현상을 줄이는 틴티드 컬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 브랜드 리그노퓨어(Lignopure)는 멜라닌이 많은 피부를 위해 포괄적인 선크림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들의 리그노베이스(Lignobase) 제품군은 업사이클된 리그닌을 활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2026 뷰티 트렌드 2 : 정신과 피부를 연결하는 정신피부학 성분

출처: WGSN 리포트 <2026 성분 트렌드 전망> 및 우측 하단 브랜드
정신 건강과 피부 건강을 긴밀히 연결하는 정신피부학 성분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해당 성분은 스킨케어, 바디케어, 퍼스널 케어, 두피케어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투자 치 시도 단계에 있는 해당 트렌드는 빠르게 떠오르고 있으며, 현재는 소량 생산 및 스페셜 에디션을 통해 시장의 반응을 예의주시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정신피부학으로 피부 문제를 해결한 제품

스페인의 공급업체 Lipotrue가 개발한 Calisensix는 신경성 염증을 해결하고 민감한 피부를 위한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국의 에이피켐(A.P. Chem)은 젊은 피부와 태도를 유지하는 대안적 의약 성분인 뉴로펩티드와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BA)을 활용하여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 얼굴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햇빛의 긍정적인 효과를 담아낸 제품

클라리언트(Clariant)루트니스 무드+(Rootness Mood+)는 햇빛이 피부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모방하며 기분을 상승시키는 제품으로, 지속 가능한 실천을 위해 재생 농업을 통해 재배된 성분을 사용합니다.
해당 제품의 핵심 성분은 한 식물에서 여러 번 추출할 수 있으며, 뿌리부터 추출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전체 루틴을 추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뷰티 브랜드를 위한 실천 전략

“안정적인 소싱 방식 우선하기”

기온 상승과 기상이변으로 인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천연 유래 성분의 출처와 재배 방식을 명확히 하고, 바이오테크나 수직 농업, 기후에 탄력적인 대체 성분으로의 전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건강한 노화에 초점 맞추기”

장수는 스킨케어 분야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소비자들이 더 젊어 보이게 느낄 수 있도록 세포 단계에서 노화를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는 성분과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에서 강조하는 효과를 입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전통 성분과 대체 과학의 결합”

전통적인 성분에 대한 신뢰와 지속 가능성에 주목하며, 전통 성분을 현대의 임상 연구와 결합시키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전통 성분과 현대 과학이 결합된다면 소비자에게 보다 높은 신뢰도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제품의 전반적인 가치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웰빙에 대한 투자 지속하기”

뷰티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정신 및 신체 웰빙을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과 피부의 연결성을 평가하는 성분에 대한 투자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관련 브랜드에서는 제품의 성분이 정신 및 피부 건강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다면적으로 평가하고, 실질적인 이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나가며

지금까지 ‘2026년 시장을 선도할 지속가능한 뷰티 트렌드 성분 5가지’와 함께 뷰티 산업이 세계적으로 어떻게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싱 등 주요 이슈에 대응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뷰티 품목에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들의 선택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소개한 내용 외에도 <장수 성분 트렌드>, <효모 차세대 효소 트렌드>, <기후 탄력적 작물 트렌드> 등 더욱 유익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WGSN 리포트 구독을 통해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WGSN는 소비자 트렌드와 미래 예측에 대한 독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글로벌 NO.1 트렌드 분석 서비스입니다. 현재 32개국 6,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고 있으며, WGSN Beauty는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성분, 향 분야에 이르는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활용된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GSN 레포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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