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마 브랜드 A는 강력한 해외 더마 브랜드들 사이에서 어떻게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신뢰도를 구축할 수 있었을까요? 더마 브랜드 A의 현명한 화해 앱 내 플레이를 통해 몇가지 성공 공식을 확인해보려 합니다.
캠페인 목적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A브랜드는 2018년, 더마 시장의 확대 흐름 속에 등장했습니다. 이미 해외 더마 브랜드들이 시장에 주요하게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에, A브랜드는 빅플레이어들 사이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확보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특성상 단기간 내 제품력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 또한 A브랜드가 마주한 큰 과제였습니다.
성공 전략
A브랜드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확보를 위해 어떤 전략을 취했을까요?
브랜드 런칭 초기 - 선택과 집중
A브랜드는 브랜드 런칭 초기 주력 제품 단 2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함이었죠. 그리고 그 중에도 A브랜드는 꼼평단에 집중했습니다. 화해 설문단과 디스플레이 광고도 후보에 올랐지만, H&B스토어에 입점한 시기에 큰 예산을 바로 투입하기는 어려웠기에 가장 본질에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H&B스토어 프로모션을 진행하기에 앞서 고객들이 참고할만 한 리뷰를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본문과 무관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브랜드 런칭 1년차 - 화해 설문단 엠블럼 확보 및 활발한 활용
예산 확보가 가능한 시기에 A브랜드는 바로 화해 설문단을 진행했습니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뒷받쳐주어야 하는 더마 브랜드의 특성상 보다 임팩트 있는 마케팅을 위해서는 '제품력'을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 소스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꼼꼼하기로 유명한 화해 유저들의 보이스를 담아낼 수 있는 화해 설문단을 선택했습니다.
화해 설문단 진행 시에도 그간 쌓여왔던 꼼평단 리뷰를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엠블럼으로 나타낸다는 화해 설문단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리뷰에서 확인한 고객들의 의견을 화해 설문단 설문 문항에 담아 90% 이상의 엠블럼을 다수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확보한 엠블럼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H&B스토어 매대, 상세이미지, 기획전 연출컷 등 소비자 접점마다 화해 설문단을 활용하여 'A브랜드 = 신뢰도'라는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확립했죠. 이는 자연스럽게 제품 판매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브랜드 런칭 1년 이후 - 꾸준한 실제 사용자 확보
브랜드 런칭 1년 후, 어느 정도 시장에서 입지를 확보한 A브랜드는 추가 주력 제품을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기존 주력 제품에 대해서도 꾸준히 실제 사용자를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A브랜드는 마케팅 프로모션만큼 유저 사이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바이럴에 가치를 두었고, 꼼평단을 통해 이런 목적을 달성하고자 했습니다.
더불어, 기존 2가지 주력 제품이 A브랜드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은만큼 어느정도 홍보를 지속하고자 했고, 이를 위해서는 최신 리뷰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이었습니다.
이에, 제품의 주력 시즌인 환절기마다 꼼평단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며 실제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런칭 후 1년 이상이 지났음에도 제품별로 연 2~3회씩 주기적으로 꼼평단을 진행했죠. 이미 인기 제품으로 자리잡은 덕에 이벤트마다 높은 신청자를 보유할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최신 리뷰가 확보되며 랭킹 또한 10위권 안팎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
A브랜드는 화해 내에서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요?
+1072% 제품조회수 상승
주력 제품에 2가지에 집중했던 A브랜드의 전략은 급격한 제품 조회수 상승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2018년 출시 이후 단 1년만에 352% 제품 조회수가 상승했고, 그 이듬해인 2019년 또한 159%라는 변화를 이끌어 총 1000% 이상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그 상승세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제품 출시 후 1~2년이면 자연스레 파급력은 줄어들기 마련이지만, A브랜드의 주력 제품들은 지금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죠. 제품 포트폴리오를 넓혀가면서도 주력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000위 → 10위권]으로의 랭킹 상승
신제품 출시 당시 1100위권으로 진입했던 A브랜드의 주력 제품은 6개월도 되지 않아 170위권으로 진입했습니다. 런칭 초반 주력 제품 2가지에 집중했기에 경쟁이 치열한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도 높은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꾸준한 리뷰 확보는 꾸준한 랭킹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브랜드 런칭 후 1년만에 카테고리 랭킹 100위권 내에 진입한 주력 제품은 2020년도 하반기에는 10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랭킹을 굳건하게 방어하고 있죠. 꾸준히 실 사용자를 확보하며 화해 내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한 전략이 유효하게 작용한 것입니다.
광고 집행이 곧바로 랭킹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광고 집행으로 상승시킨 제품 인지도와 확보한 리뷰 및 평점이 랭킹 상승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화해 외 채널에서의 마케팅 영향도 함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A브랜드처럼 빠르게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를 확보하고 싶으시다면, 우리 브랜드를 대표할 히어로 제품을 선정해보세요. 그리고 해당 제품에 집중한 광고 플래닝을 통해 실 사용자를 꾸준히 확보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하여 마케팅 플랜을 논의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화해 광고사업팀으로 문의주세요.
화해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더 보고 싶다면?
Gall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