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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수정 양식 및 이미지 제출 가이드

[제품 등록/수정 요청 가이드]
[제품 정책 안내]
등록/수정 양식 및 이미지 제출 가이드 목차

1. 등록/수정 양식 작성 가이드

1) 화해 제품 등록/수정 양식

1.
아래 ‘화해 제품 등록/수정 양식’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화해 제품 등록수정 양식_브랜드명_날짜.xlsx
102.1KB
2.
다운로드한 파일을 열어 작성 예시를 확인하고, 요청 제품 정보를 입력하세요.
‘예시’탭에서 입력 예시를 확인, ‘정보 입력’탭에서 제품 정보 작성
화장품/이너뷰티 탭이 구분되어 있어, 해당하는 탭에서 예시 확인 및 정보 작성
제품 정보 작성 후 파일 저장
3.
작성한 파일을 운영혁신팀 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제품 이미지, 브랜드 로고 이미지 등 제출이 필요한 파일을 함께 첨부
운영혁신팀 메일 request@birdview.kr
※ 제출 정보와 일부 다르게 처리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메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등록/수정 양식 작성 가이드 (화장품/이너뷰티 공통)

아래 가이드에 따라 제품 등록/수정 양식을 작성해 주세요.
1. 브랜드명\large\bf{1.~브랜드명}
형식 : 국문명 (영문명) 또는 영문명 (국문명)
제품에 기재된 브랜드 로고를 기준으로 등록합니다.
회사명과 제품 라인명, 쇼핑몰명은 브랜드명으로 등록하지 않습니다.
예시
미샤 – 타임 레볼루션 화이트 큐어 오일 클렌징 밤
화해 등록 브랜드명 : 미샤 (MISSHA)
2. 제품명\large\bf{2.~제품명}
형식 : 제품명 [호수 / 색상 / 자외선 차단지수] or [호수/맛/향]
공식 홈페이지 판매명 기준으로 작성해 주세요. → 공식 홈페이지가 없을 경우, 제품 패키지에 기재된 명칭을 작성해 주세요.
제품의 호수 / 색상 등 옵션 정보가 있을 경우 필수로 작성해 주세요.
화장품법 또는 식품위생법에 위반되는 문구는 제품명으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3. 카테고리\large\bf{3.~카테고리}
작성해 주신 카테고리를 참고하되, 화해 내부 카테고리 정책을 기준으로 등록합니다.
화해 카테고리를 참고해 주세요. (화해 앱 > 검색 창 클릭 > 하단 ‘카테고리’ 클릭하여 세부 카테고리 확인)
※ 이너뷰티 카테고리는 하단의 ‘화해 이너뷰티 카테고리 정보’ 참고해 주세요.
4. 가격/용량/수량\large\bf{4.~가격/용량/수량}
가격 정보는 정가를 기준으로 등록하며, 할인가는 등록하지 않습니다.
용량/수량 정보는 주력 정보 1가지만 작성해 주세요.
→ 형식: 총 용량(상세 용량)*수량
→ 예시: 10ml(5ml+5ml)*2개
※화장품은 ‘단품’을 기준으로 가격/용량 정보를 작성해 주세요.
※이너뷰티 제품은 제품에 표기되는 ‘상세 용량’을 기준으로 작성해 주세요.
5. 수정 사항\large\bf{5.~수정~사항}
제품 정보를 수정 요청하실 경우, 수정이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작성해 주세요.
제품 단종 요청 시 수정 사항에 ‘단종’ 문구를 작성해 주세요.
6. 판매 링크\large\bf{6.~판매~링크}
제품 구매 및 정보 확인이 가능한 ‘제품 공식 판매처’ 링크를 작성해 주세요.
오프라인 전용 제품의 경우 ‘오프라인 전용 판매’라는 문구를 작성해 주세요.
7. 판매 시작일 (선택 사항)\large\bf{7.~판매~시작일~(선택~사항)}
공식 홈페이지 혹은 온/오프라인 공식 판매처에서 제품 판매가 시작된 최초 일자를 작성해 주세요.
→ 구체적인 날짜를 작성해 주세요. 2020년 6월 24일 (O), 4월 (X)
예약 판매, 펀딩 등 정식 판매 이전에 선공개되는 제품은 ‘사용자에게 제품 배송이 시작되는 날’을 판매 시작일로 간주합니다.
8. 특이 사항 (선택 사항)\large\bf{8.~특이~사항~(선택~사항)}
브랜드 또는 제품의 특이 사항(제품 별칭 등)을 작성해 주세요.
작성 내용은 화해 앱 내 별도 노출되지 않으나, 제품 별칭의 경우 제품 검색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제품 별칭은 해당 제품을 특정하는 명칭인 경우에만 검색어 활용이 가능하며, 제품을 특정할 수 없는 키워드는 활용 불가.
(ex. 내돈내산, 10대앰플, 베이비/키즈/아기크림 등 제품을 특정할 수 없는 마케팅 문구는 검색 키워드로 활용 불가함)
9. 광고 입점 예정 일자\large\bf{9.~광고~입점~예정~일자}
요청 제품이 화해 광고를 진행 예정이거나, 화해 쇼핑 입점 또는 프로모션 진행 예정인 경우 작성해 주세요.
→ 광고 또는 화해 쇼핑 입점 및 프로모션 일정이 확정된 경우: ‘광고/입점 예정 일자’ 작성 (ex. 2023년 3월 31일)
→ 광고 또는 화해 쇼핑 입점 및 프로모션 예정이나, 일정 검토 중인 경우: ‘일정 미확정’ 작성
→ 진행 계획 없는 경우: 미작성
화해 쇼핑 선 런칭 예정 제품은 메일 또는 양식에 해당 내용을 작성해 주셔야 일정에 맞춰 처리가 가능합니다.

3) 등록/수정 양식 작성 가이드 (화장품)

1.  성분\large\bf{1.~전~성분}
화해 성분 정보 출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화장품 성분명텍스트로 작성해 주세요.
성분명은 함유량 순서대로 작성해 주세요.
→ 성분 구성이 동일해도 기재 순서가 변경되면 전 성분이 다른 것으로 판단합니다.
→ 전 성분 중 함유량이 같은 성분들의 순서는 제품 포장물에 기재된 순서와 동일하게 작성해 주세요.
여러 색상 또는 여러 제품이 결합된 제품의 경우 색상별, 제품별 각각의 전 성분을 모두 작성해 주세요.
→ 4구 아이섀도 팔레트 : 총 4개의 전 성분 작성
→ 듀얼 아이라이너 : 총 2개의 전 성분 작성
전 성분 중 추출물과 추출 용매를 제외한 성분의 구성 및 표기 순서가 이전과 동일하면, 변경된 표기법에 따라 기등록 제품 페이지를 유지한 채로 전 성분 정보만 업데이트합니다. 브랜드사 담당자분들께서는 공식 홈페이지의 전 성분 표기를 변경한 이후, 다음 링크를 통해 성분 수정 요청 설문지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문지 링크)
2. 제품 속성\large\bf{2.~제품~속성}
제품의 주요 효능/효과, 제품 사용 마무리감, 제품 타입(제형/형태)를 1개만 텍스트로 작성해 주세요.
선택해 주신 제품 속성은 참고하되, 화해 내부 제품 속성 정책을 기준으로 등록합니다.
제품 속성이 여러 개인 경우, 그중 가장 주요한 속성으로 1개만 작성해 주시면 되며, 중복 카테고리가 적용된 제품인 경우, 카테고리별로 제품 속성이 각각 등록됩니다.
→A제품 : 로션/에멀전 – 제품 속성 [진정], BB/CC크림 – 제품 속성 [새틴]
카테고리마다 입력할 수 있는 속성은 별도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부 카테고리에만 제품 속성 등록 가능)
제품 속성은 제품 정보에는 노출되지 않으며, 카테고리 탐색과 랭킹에 활용됩니다.
 화해 제품 속성 정보\large\bf{*~화해~제품~속성~정보}

4) 등록/수정 양식 작성 가이드 (이너뷰티)

1. 제품 유형\large\bf{1.~제품~유형}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에 따라 아래 4가지 제품 유형 중 하나를 작성해 주세요.
→ 건강기능식품, 기능성표시식품, 특수영양식품,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 및 인증된 국내/수입 건강기능식품
기능성표시식품: 영양성분, 원재료가 신체 조직과 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기능성표시식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된 제품
특수영양식품: 특별한 영양 관리가 필요한 대상을 위해 제조, 가공한 식품으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만 등록이 가능함
일반식품: 특수의료용도 식품을 제외한 그 외 일반식품 ( ex. 푸룬 주스, 단백질 쉐이크, 곡물 발효 효소 등)
2. 식품 유형\large\bf{2.~식품~유형}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따른 식품의 유형을 작성해 주세요. (기능성표시식품, 특수영양식품, 일반식품에 한함)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의 최소분류단위를 기준으로 작성해 주세요.
→ 예시: 음료류 > 과일・채소류음료 > 과・채음료인 경우, ‘과・채음료’를 작성함
3. 품목 보고 번호\large\bf{3.~품목~보고~번호}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품목보고번호’를 작성해 주세요.
수입 식품으로 품목보고번호 작성이 불가한 경우, ‘수입 식품’으로 작성해 주세요.
4. 영양 정보\large\bf{4.~영양~정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 및 제품에 표시된 영양 성분의 명칭과 함량, 영양 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 정보를 작성해 주세요.
→ 예시: 열량25kcal, 탄수화물6g(2%),단백질0g(0%),지방0g(0%),나트륨5mg(0%)
5. 원료명\large\bf{5.~원료명}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 및 제품에 표시된 원료명텍스트로 작성해 주세요.
→  함량이 동일한 원료들의 순서는 제품에 표기된 순서대로 작성해 주세요.
→  원료의 표기 순서가 변경된 경우 함량 변경 여부를 확인 후 처리합니다.
6. 기능성 원료의 성분  함량\large\bf{6.~기능성~원료의~성분~및~함량}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 및 제품에 표시된 기능성 원료명, 기능 성분 및 함량을 작성해 주세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표시식품에 한함)
→ 예시: [프로바이오틱스] 3,000,000,000 cfu
7. 섭취 형태\large\bf{7.~섭취~형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된 제품의 섭취 형태를 작성해 주세요.
아래 섭취 형태 중 해당하는 내용을 작성하며, 여러 개의 섭취 형태로 이루어진 제품은 각 형태를 세미콜론(;)으로 구분해 주세요.
→ 섭취 형태: 정, 캡슐, 환, 과립, 액체 또는 액상, 분말, 편상, 페이스트, 시럽, 겔, 젤리, 바, 필름, 장용성
8. 섭취량  섭취 방법\large\bf{8.~섭취량~및~섭취~방법}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고 및 제품에 표시된 제품의 섭취량 및 섭취 방법을 작성해 주세요.
→ 예시: 성인 1일 1회, 1회 25ml를 동봉된 컵을 사용하여 섭취
 화해 이너뷰티 카테고리 정보\large\bf{*~화해~이너뷰티~카테고리~정보}
이너뷰티 카테고리는 제품의 판매 페이지, 기능성 원료 등을 참고하여, 제품의 주요 목적을 아래 카테고리 기준에 맞게 설정합니다.
예시 원료/제품은 카테고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이며, 원료의 포함 여부만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단일 카테고리로 설정하며, 제품의 주요 목적을 검토한 결과에 따라 중복 카테고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는 내부 검토에 따라 추후 통합 또는 확장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제출 가이드

1) 브랜드 로고 이미지

이미지는 별도 파일로 첨부하여 전달해 주세요.
규격 : 210 X 210 픽셀 (png파일)
→ 규정된 사이즈, 여백과 다른 이미지는 비율이 왜곡되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규정된 사이즈로 전달해 주세요.
용량 : 최대 300kb
→ 이미지 용량이 커지면 이미지 로드 시간과 사용자의 데이터 사용 부담이 증가하므로 용량 규정을 준수해 주세요.
레이아웃
→ Type 1, Type 2, Type 3 가이드가 모두 다르므로 유형별 가이드를 반드시 참고해 주세요.
1) 등록 가능한 예시
2) 등록 불가능한 예시
로고 배경이 투명 / 흰 배경이 아닌 경우 (로고 자체에 배경색이 있는 경우 제외)
로고 비율이 깨진 경우
브랜드명이 로고에 없는 경우 (브랜드 심볼만 있는 경우)

2) 제품 이미지

이미지는 별도 파일로 첨부하여 전달해 주세요.
규격 : 720 X 720 픽셀 (jpg 파일) → 투명하거나 흰 배경의 제품 단독 누끼컷을 전달해 주세요.
→ 이너뷰티 제품은 단상자 누끼컷을 함께 전달해 주세요.
1) 등록 가능한 예시
화장품
투명/흰 배경의 제품 단독 누끼컷
→ 시트 마스크 팩의 경우 파우치 누끼컷, 바 형태의 비누는 패키지를 제외한 제품 누끼컷으로 전달해 주세요.
이너뷰티
투명/흰 배경의 제품 및 단상자 누끼컷 → 이너뷰티 제품은 단상자 이미지를 함께 제공합니다.
→ 별도의 단상자 누끼컷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제품 단독 누끼컷만 전달해 주세요.
2) 등록 불가능한 예시
화장품/이너뷰티 공통
포장물 / 텍스처 / 그림자 등이 함께 있는 경우 (단, 이너뷰티 제품은 단상자 + 제품 이미지 함께 등록함)
흰 / 투명 배경이 아닌 경우
뚜껑이 열려 있는 / 위에서 찍은 단지형 제품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