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토리든에서 답변해 주신 수치 및 화해 내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화해는 좋은 철학과 제품력을 가진 신생/중소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성장을 돕는 중소기업 동반성장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브랜드사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난 번 발행된 “토리든이 화해에서 연 매출 147%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 (1편)”에 이어 두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리려 합니다.
지난 1편에서는 토리든의 소개와 히스토리부터 토리든이 화해를 선택한 이유, 그 당시 가지고 있던 고민과 화해를 활용한 방법, 그로 인한 성과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화해에서 토리든이 집행했던 솔루션들과 그로 인한 결과, 화해에서 발견한 인사이트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을 함께 해온 토리든의 권인구 대표님과 브랜드 담당자님의 인터뷰까지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은 이런 내용을 다룰 거예요
지난 이야기 돌아보기
토리든을 위한 화해의 솔루션
화해 인사이트
인터뷰: 제품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화해
지난 이야기 돌아보기
지난 편에서는 토리든의 고민에 대해 화해에서 제시한 솔루션들을 잠깐 소개해 드리고, 그로 인한 데이터 변화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솔루션 집행 후 변화한 화해 앱 내 토리든 관련 데이터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화해 앱 내 토리든 /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 관련 데이터
하반기 뷰티 어워드 발표 전후 브랜드 검색량/제품 조회수/제품 주문 건수
2019년 | 2019년 | 2019년 | 2021년 | 2021년 | 2021년 | |
토리든 전체
검색량 | 다이브인 세럼
제품 조회수 | 다이브인 세럼
주문 건수 | 토리든 전체
검색량 | 다이브인 세럼
제품 조회수 | 다이브인 세럼
주문 건수 | |
뷰티 어워드
발표 전 | 약 308,000건 | 약 33,000회 | 약 17,000건 | 약 259,000건 | 약 17,000회 | 약 22,000건 |
뷰티 어워드
발표 후 | 약 330,000건 | 약 39,000회 | 약 21,000건 | 약 263,000건 | 약 20,000회 | 약 28,000건 |
추이 변화 | 약 22,000건
증가 | 약 6,000회
증가 | 약 4,000건
증가 | 약 4,000건
증가 | 약 3,000회
증가 | 약 6,000건 증가 |
(해당 데이터는 전체 뷰티 어워드 전후 일주일간 화해 내부 데이터 기준입니다.)
토리든이 화해를 이용하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는 화해의 뷰티 어워드 시기의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었는데요. 화해 하반기 뷰티 어워드 발표 전후 일주일 간의 브랜드 전체 검색량과 다이브인 세럼 제품 조회수, 제품 주문 건수의 변화는 놀라웠습니다.
처음 화해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한 2019년의 경우, 토리든 전체 검색량은 21,339건 증가해 89% 상승이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여주었으며. 다이브인 세럼의 제품 페이지 조회수 역시 약 18% 상승했으며 주문량 역시 26%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2021년 뷰티 어워드 이후 토리든 전체 검색량은 4,411건 증가하며 2019년에 비해 낮은 폭으로 증가했지만, 다이브인 세럼 제품 페이지 조회수는 3,169회 증가(18% 상승)하고 주문량은 약 6,697건 증가(약 30% 상승)하며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많은 주문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셀메이징 센텔라 마스크팩].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토너],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크림],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수딩 크림] 등 제품 10여 종이 화해 뷰티어워드에서 총 22번의 수상을 하기도 했으며, 특히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은 에센스/앰플/세럼 카테고리 3년 연속 1위와 더불어 오랜 기간 사랑받은 제품들을 가리는 “명예의 전당"에 오르는 제품이 되기도 했습니다.
토리든을 위한 화해의 솔루션
토리든은 제품 출시 및 신제품 런칭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신뢰도 있는 리뷰의 확보와 소비자의 의견 확인, 2차 마케팅 소스의 확보, 타깃 고객에게로의 도달 등의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민들에 대해 화해에서는 아래와 같은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목적 | 화해 앱 내 리뷰 누적 | 외부 마케팅 소스 확보 | 제품 인지도 증대 | 브랜드 가치 전달 |
고민사항 | - 신뢰도 있는 리뷰 확보
- 소비자 피드백 수렴 | - 소비자 의견/니즈 확인
- 2차 마케팅 소스 확보 | - 제품 인지도 상승
- 타깃 고객에게 도달
- 제품 주목도 상승 | - 성분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니즈 파악 |
활용 상품 | 이벤트 광고
(꼼꼼한 뷰티평가단) | 이벤트 광고
(화해 화장품 설문회) | 디스플레이 광고
(인기신제품, 랭킹추천제품, 제품추천) | ONLY 화해
제품 출시 |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에 대한 솔직한 리뷰를 반영하고자 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 출시 전후 꼼평단과 화해 설문단의 주기적인 활용을 제안 드렸는데요. 화해 설문단과 꼼평단은 유저들의 솔직한 의견이 담긴 설문과 사용 후기를 받아볼 수 있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쌓인 리뷰와 의견을 제품 기획에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토리든에서는 제품 출시 전 꼼평단을 진행해, 신뢰할 수 있는 리뷰와 솔직한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평균 4.38점이라는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이후 실제 출시가 되었을 때는 화해 유저 평점이 4.49점으로 오히려 더 높아진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화해 설문단을 통해서는 유저들의 설문을 통해 제품 마케팅 시 필요한 마케팅 소구 포인트를 정립할 수 있었으며, 설문을 통해 획득된 엠블럼을 온/오프라인에서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외부 마케팅 소스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화해 화장품 설문회(화해 설문단)를 통해 획득한 엠블럼 활용 사례
한편 출시된 제품의 주목도를 높이고 타깃 고객들을 대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 화해 앱 메인 화면과 랭킹 화면등에 제품을 노출시키는 인기신제품, 랭킹추천, 제품추천 상품을 추가적으로 활용하기도 했는데요. 최대 100만 PV 이상의 노출을 통해 신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좋은 원료와 성분에 대한 토리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성분에 민감한 화해 유저들의 특성을 고려해 [ONLY 화해] 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기획해서 실제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함과 동시에 브랜드의 가치까지 전달 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 집행으로 상승시킨 제품 인지도와 확보한 리뷰 및 평점이 랭킹 상승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지만, 곧바로 랭킹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화해 외 채널에서의 마케팅 영향도 함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화해 인사이트
토리든의 경우, 꼼평단을 진행할 때마다 약 22,000명에서 29,000명의 가량의 신청자가 모였으며, 꼼평단 페이지를 조회한 유저들의 약 75% 정도는 이벤트를 신청할 정도로 유저분들의 참여도가 높았는데요. 리뷰에 대한 회수율 역시 93%~97%로 높았습니다.
꼼평단은 제품을 제공하고 솔직한 리뷰를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평가단이 좋은 리뷰를 쓸 것이라고 생각되기 싶지만, 오히려 평가단의 별점이 화해의 평균 별점보다 0.1~0.18점 가량 낮았는데요. 화해의 유저들이 제품을 꼼꼼히 테스트하고 솔직한 후기를 남긴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점이었습니다.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회수율이나 신청수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도 눈에 띄었습니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유저들에게 잘 전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인기 신제품의 경우 집행 전후 동일 기간의 제품 조회수를 비교했을 때, 적게는 35%에서 많게는 615% 이상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진행하며 토리든에서는 2021년에는 하나의 품목으로 진행하고 있던 [ONLY 화해]를 4가지 품목까지 늘려 매출 증대를 더욱 부스팅하기도 했습니다. [ONLY 화해]의 경우 화해 유저의 특성을 고려한 구성품으로 운영을 하고 있어 출시 때마다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NEW) 화해 광고 담당자의 한 마디
꼼평단은 유저들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보고 후기를 남기는 형식이어서 꼼평단 이후 실구매로 이어지는 케이스가 많고, 리뷰를 본 유저들이 브랜드사의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플랫폼으로 구매 의사를 밝히는 경우도 굉장히 많으시다고 해요. 실제로 브랜드사의 재집행률이 높은 상품이기도 해서 추천드리고 싶은 솔루션이에요!
인터뷰: 제품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화해
화해는 토리든의 제품 출시부터 랭킹 1위에 빛나는 지금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동안 함께 고민을 나누었는데요.
많은 과정을 함께 해주신 토리든의 권인구 대표님과 토리든 브랜드 담당자님에게 화해와의 협업에 대해 여쭤보았습니다.
Interviewee
토리든(Torriden) 권인구 대표님
토리든(Torriden) 브랜드 담당자
화해를 통해 알린 제품 중 가장 반응이 좋았던 제품은 어떤 것인가요?
2021년 5월에 출시한 다이브인 수딩크림이 [ONLY 화해] 상품으로 처음 출시한 후,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출시 반 년 만에 2021 하반기 신제품 어워드와 크림 부문에서 2위를 수상하고, 그 후 현재까지 크림 카테고리 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제품 출시 당시 꼼평단 집행 이후, 특별한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화해 쇼핑에서 구매하신 분들의 긍정적인 리뷰가 쌓이면서 카테고리 랭킹이 빠르게 상위권으로 진입했고, 다른 플랫폼에서 화해 리뷰를 보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출시 단계부터 지금까지도 화해 담당 MD님과 소구 포인트와 행사 구성을 함께 논의하며 운영되고 있는 제품이라 개인적으로 더 애정이 가는 품목이기도 해요.
화해를 마케팅 채널로 이용하시면서 어떤 점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화해는 소규모의 신규 브랜드도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채널인 것 같아요. 신제품 출시 때는 꼼평단을 진행하면서, 실제 소비자들의 리뷰를 쌓아 고객들의 니즈도 파악하고 제품력을 인정받을 수 있어 브랜드 방향성 정립과 운영에 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또 꼼평단을 진행할 때면 꼭 전직원들이 손 편지를 쓰고 있는데 토리든을 믿고 사랑해주시는 유저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거나, 새롭게 토리든을 접하시는 분들께 첫 인사를 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창구가 되어 주는 것 같아요. 이후 리뷰를 통해 저희의 마음이 잘 전달되었다는 회답을 들을 땐 힘이 나고, 더 좋은 제품으로 보답하고 싶은 마음으로 설레인답니다.
화해가 토리든에게 어떤 역할을 했다고 느끼시나요?
토리든을 위한 화해라고 말씀드려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화해가 없었다면 토리든은 중도에 좌절하거나 더 힘든 상황을 경험할 수도 있었거든요. 저희와 같은 스킨케어 브랜드에게 화해라는 채널은 “한 줄기의 빛”과도 같습니다.
“좋은 상품을 출시한 후 어떻게 하면 잘 알릴 수 있을까?”
“온라인으로 어떻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까?”
브랜드라면 이런 복잡한 고민들을 반복하게 되는데, 화해와 함께 하면서는 제품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혹독한 리뷰들을 통해 소비자들의 니즈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었고, 화해에서 검증된 제품이 실제 성과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화해 덕분에 제품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었고, 그 덕에 브랜드 런칭 초기에 계획했던 목표와 방향에서 흔들리지 않고 전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제품이나 토리든의 방향성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올해 4월에도 화해에서 다이브인 선크림을 단독 출시하고 꼼평단으로 화해 유저들의 꼼꼼한 후기를 받아보았는데요.
올 하반기에도 새로운 [ONLY 화해]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 기획 중입니다.
지금의 토리든처럼 고객님들께 효과가 검증된 원료를 사용해 다양한 피부 환경을 위한 토리든만의 제품들을
출시해 나갈 예정입니다.
화해 비즈니스에 대해 한 줄 평을 해보자면?
화해 비즈니스는 브랜드의 방향성을 더 견고하게 만들어주고, 고객과의 신뢰도를 탄탄하게 다져주는 기반이라고 생각해요.
정리
오늘은 2편에 걸쳐 전해드린 토리든과 화해의 동반성장 스토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화해와 함께 꾸준히 매출 성장을 이룬 토리든은 어느덧 속보습 스킨케어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는데요.
화해는 앞으로도 좋은 브랜드들이 마음껏 브랜드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브랜드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도울 수 있도록 힘 쓸 예정입니다!
[출처]
화해 앱 내부 데이터(2019~2021) : 토리든 및 다이브인 라인 기획전 및 광고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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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2,000+개의 뷰티 브랜드가 화해와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화해와 함께 성장한 브랜드의 성공사례를 더 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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