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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2,000명에게 물어본 화장품 구매 전 필수 탐색 채널은?

소비자 2,000명에게 물어본 화장품 구매 전 필수 탐색 채널은?ㅣ화해 비즈니스 블로그
소비자 2,000명에게 물어본 화장품 구매 전 필수 탐색 채널은? 표지
길었던 거리두기의 여파로 한동안 주춤했던 화장품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했습니다. 침체 되었던 화장품 시장을 되살리고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광고, 인플루언서, 바이럴, 체험단 광고 등의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이거나 고려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정보 탐색과 구매 결정에 대한 설문을 실시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내용을 다룰 거예요!

 설문 개요 살펴보기
 소비자 설문 응답 : 화장품 정보 탐색 시 활용하는 채널은?
 소비자 설문 응답 : 화장품 구매 전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매체는?
 소비자들의 리뷰를 쌓고 엠블럼을 획득하려면?
 정리

 설문 개요

소비자들은 화장품을 구매 할 때 어떤 채널에서 정보를 얻고 있을까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응답 수 문항수 표본 오차 2,000건 79문항 ±1.44%p
조사 방법 설문 기간
오픈서베이 패널 2022.05.18~2022.05.25 (일주일)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와 여정을 알아보기 위해 일주일 간 소비자 2,0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후, 최근 3개월 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한 소비자 1,464명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결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비자 설문 응답 : 화장품 정보 탐색 시 활용하는 채널은?

먼저 소비자들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의 응답을 소개하겠습니다

 화장품 정보를 찾아보게 된 주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화장품 소비자들이 정보를 찾게 되는 주된 동기
[화장품 소비자들이 정보를 찾게 되는 주된 동기]
최근 3개월 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한 소비자들의 주된 동기“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해(87.4%)”가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서 “신제품 및 써보지 않은 제품에 대한 호기심(52.1%)”, “피부 고민이 생겨서 (51.6%)”라는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매 결정 직전 제품 정보에 대해 탐색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어떤 채널에서 얻고 있을까요?

 SNS 채널 가운데 화장품 정보를 가장 많이 탐색하는 채널은 무엇인가요? (최대 3개)

소비자들이 화장품 정보를 탐색하는 SNS 채널로는 유튜브(84%), 네이버 블로그(80%), 인스타그램(77%) 순으로 높았으며, 그 밖에 낮은 비율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맘카페, 다음 카페 등을 탐색한다는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다양한 뷰티 브랜드사에서 출시하는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은 정보 탐색 단계에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유튜브와 네이버 블로그를 주로 활용하며, 여러 개의 채널에서 획득한 정보를 취합해 구매를 고려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뷰티 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앱은 무엇인가요?

뷰티 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앱은?
뷰티 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앱은?
주요 정보를 얻는 채널로 SNS 채널 외에도, 뷰티앱을 활용하는 비율이 높았는데요.
뷰티 앱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약 절반이 화해라고 대답했습니다 
올리브영,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글로우픽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으며. 처음 응답한 브랜드 외에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문항에서는 없음이 응답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뷰티 앱의 경우, 많은 유저들이 자주 들어보거나 자주 사용하는 특정 서비스만을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 3개월 이내에 화장품 정보 탐색 경험이 있는 뷰티 앱은?

최근 3개월 이내에 화장품 정보 탐색 경험이 있는 뷰티 앱은?
한편, 최근 3개월 간 화장품 정보 탐색을 위해 사용한 뷰티앱에 대한 응답으로 올리브영(76%)이 가장 높았으며, 화해 (47%), 지그재그 (21%), 랄라블라(13%) 등에 대한 응답이 이어졌습니다. 뷰티앱으로 인지도가 높았던 올리브영과 화해 외에도, 뷰티앱으로 인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정보 탐색 시 지그재그와 파우더룸과 같은 매체를 활용하며, 다양한 매체에서 뷰티 정보를 얻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정보 탐색 단계에서는?] 화장품 정보 탐색 단계에서 소비자들은 SNS 매체와 뷰티앱, 커뮤니티, 쇼핑앱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정보 탐색을 위한 뷰티앱으로는 화해를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 설문 응답 : 화장품 구매 전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매체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탐색을 마치고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될까요?
구매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리뷰 탐색과 엠블럼의 유무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질문해 보았습니다  

 평소 화장품 리뷰를 확인할 때 가장 신뢰하는 채널/매체와 그 이유는?

화장품 리뷰를 확인할 때 가장 신뢰하는 채널/매체와 그 이유는?
화장품 구매 전 정보를 탐색하는 다양한 매체와 채널 가운데,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채널/매체로 376명이 화해(25.7%)라고 답변했습니다. 그 외에는 유튜브(23.7%), 올리브영 (19.1%), 네이버 블로그(13.8%) 순으로 많은 답변을 얻었는데요. 소비자들은 구매 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실제 사용 후기를 확인하지만. 이러한 리뷰에 대한 신뢰도는 화해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응답자들이 화해의 리뷰를 신뢰하는 이유로는
 화해는 성분 정보를 투명하게 보여주는 플랫폼이라는 이미지여서 화해 엠블럼이 있으면 좋은 제품일 것 같다.
 이용하는 유저들이 많고, 정보가 많아서 새로운 제품을 사기 전에 확인하게 된다
 화해에는 화장품을 꼼꼼히 따지는 유저들이 많아서, 화해에서 인기가 좋다면 성분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라는 답변들이 있었습니다.

 화장품 리뷰 탐색 채널과 최근 3개월 간 화장품 구매 횟수의 상관관계

선호 채널별 최근 3개월 화장품 구매 횟수
한편 응답자 데이터의 교차분석을 통해 평소 화장품 리뷰를 확인하는 채널에 따른 소비자들의 평균 구매 횟수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리뷰 탐색 채널이 없다고 대답한 소비자들은 “최근 3개월 내 화장품을 구매한 적이 없다”고 대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반면 화해에서 리뷰를 확인한다고 대답한 경우, 9회 이상 구매하는 비율이 유튜브 다음으로 높았으며 4~8회라고 대답한 비율이 30.5%로 가장 높았습니다.
타 매체를 이용하는 유저들의 구매 횟수를 확인해 본 결과, 탐색 채널이 없는 유저들에 비해 리뷰를 탐색하는 유저들이 더 잦은 빈도로 화장품을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통해 화장품 정보의 탐색과 구매 횟수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자체 어워드에서 인증받은 제품들에 제공되는 뷰티 엠블럼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요?
화해 어워드 엠블럼 리스트
화해 어워드 엠블럼 리스트
화해 어워드 획득 후 엠블럼 활용 사례
화해 어워드 획득 후 엠블럼 활용 사례

 제품에 부착된 엠블럼이나 어워드 랭킹 정보가 화장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나요? 만약 그렇다면, 구매 결정 시 참고하는 뷰티 어워드 엠블럼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품에 부착된 엠블럼이나 어워드 랭킹 정보가 화장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나요?
만약 그렇다면, 구매 결정 시 참고하는 뷰티 어워드 엠블럼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엠블럼이나 랭킹 정보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대답한 비율은 약 70% (947명)으로 높았는데요.
그 중, 올리브영과 화해의 어워드 엠블럼은 약 83%의 소비자들이 화장품 구매 결정 시 참고한다고 대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응답들이 있었습니다
화해 엠블럼을 참고하는 이유는 첫째. 꼼꼼한 사용자들이 선택한 것 같아 신뢰도가 높다. 둘째 화해 엠블럼이 붙은 제품은 좋은 성분일 것 같다.
이처럼 뷰티 매체 및 채널을 통해 인증된 엠블럼이 부착된 경우,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화장품 구매 단계에서는?] 구매 전 가장 신뢰하는 매체/채널로 화해를 꼽았으며, 선호하는 리뷰 탐색 채널에 따라 월별 구매 횟수에 차이가 있었으며, 뷰티 어워드의 엠블럼이 부착된 경우, 화장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의 리뷰를 쌓고 엠블럼을 획득하려면?

응답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은 화장품 구매 시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탐색하며, 리뷰와 엠블럼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구매 결정에 참고할 수 있는 리뷰를 쌓고, 엠블럼을 획득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화해 꼼꼼한 뷰티 평가단(꼼평단) / 화해 화장품 설문회(화해 설문단)로 획득한 엠블럼 활용 사례
화해 꼼꼼한 뷰티 평가단(꼼평단) / 화해 화장품 설문회(화해 설문단)로 획득한 엠블럼 활용 사례
신제품 출시 단계에서는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가 부족해 리뷰를 쌓기가 어렵고, 외부 마케팅을 위한 소스를 얻는 것 역시 쉽지 않은데요. 화해에서는 유저들이 2주간 제품을 써보고, 화해 앱 내에서 솔직하고 꼼꼼한 리뷰를 쌓을 수 있는 [꼼꼼한 뷰티 평가단]과 제품 사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설문 결과를 엠블럼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화해 화장품 설문회(화해 설문단)]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바이럴 리뷰와는 달리 꼼꼼하게 성분에 대해 고민하는 유저들이 남기는 솔직한 리뷰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으며, 꼼평단을 진행한 이후 실구매로 이어지는 케이스도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 화해 앱에 쌓은 리뷰를 외부에서도 마케팅 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 [꼼평단 외부 활용 라이선스]가 최근 새롭게 오픈되어, 아직 리뷰가 부족한 신제품의 경우, 자사몰에서도 화해에서 쌓은 리뷰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 꼼평단일까?
제품 소구 포인트와 일치되는 화해 리뷰 확보
제품 조회 수 +360% / 랭킹 +1,000위 상승
화해 리뷰 외부 활용
 왜 화해 설문단일까?
H&B스토어 온/오프라인 매출 350% 상승
다양한 온라인 채널 마케팅 소스 활용
제품/브랜드 이미지 구축
 꼼꼼한 뷰티 평가단 자세히 알아보기
*광고 집행이 곧바로 랭킹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꼼평단을 통해 획득한 리뷰가 랭킹 상승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정리

오늘은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문 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데이터를 알아보았는데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많아지며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도 여러 요인이 작용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리뷰와 우수한 제품력을 증명하는 것이 화장품 소비자들에게 여전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화해를 활용해, 제품과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싶으신 브랜드사는 무료 1:1 컨설팅 서비스와 광고 문의를 통해 지금 필요한 전략을 상세히 알아보세요.
현재 화해 광고 집행을 고려하는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니, 하반기 마케팅 플랜 수립에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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