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출시 전 마케터분들에게는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이 제품을 정말 좋아해줄까?'
'상품 기획이 잘 된 건가?'
'정말 이대로 출시해도 괜찮은 걸까? 개선점은 없을까?'
'마케팅 방향성은 어떻게 설정하지?'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에게 직접 평가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무자가 고객과 만나기는 쉽지 않고 인터뷰를 준비한다고 해도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드는 것이 사실인데요. 

오늘은 위 고민의 해답을 빠르게 찾고 실제 제품 개선까지 이루어낸 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지난 3월 꼼평단을 진행한 라이프 더마 브랜드 '나이팅게일'의 이야기입니다.
지난 2월, 나이팅게일은 곧 런칭될 세파 시카 라인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꼼평단을 진행했습니다. 제품 판매를 앞둔 시점이기에 리뷰를 미리 확보하기 위한 목적도 있었죠. 광고 종료 후, 세파 시카 앰플 리뷰를 살펴보던 중 많은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스포이드가 불편해요!" 나이팅게일의 세파 시카 앰플은 고농축 앰플이었기 때문에 스포이드 안으로 제품의 내용물이 잘 들어가지 않는 불편함이 있었던 것이죠. 브랜드 담당자분은 곧바로 내부에 이런 고객 의견을 전달하였고, 스포이드가 아닌 펌핑 형태로 제품을 개선하여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진: 세파 시카 앰플 제품 개선 전/후)
그 결과, 제품 리뉴얼 이후 다시 진행한 꼼평단(7월 진행)에서 놀라운 후기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펌핑형이 편리하다는 후기를 넘어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는 의견들이 발견된 것인데요. 바로 꼼평단을 통해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제품을 개선한 나이팅게일의 노력을 칭찬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꼼평단에 당첨되어 리뷰를 작성하려던 유저들이 과거 꼼평단 리뷰들을 보고 제품을 개선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이로 인해 나이팅게일 브랜드 자체에 대한 인식도 달라진 것이죠. 뿐만 아니라, 3월 꼼평단 이후 쌓인 오가닉 리뷰에서도 동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세파 시카 앰플 리뷰, 순서대로 꼼평단 리뷰 2개&오가닉 리뷰 1개)
더불어, 나이팅게일은 꼼평단 리뷰를 통해 마케팅 방향성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리뷰 안에서 매일 제품을 접하는 담당자들이 느끼지 못하는 색다른 의견들을 접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내부 논의 과정에서 아쉽게도 최종안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실제 고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 사용 경험과 밀접한 마케팅 컨셉을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나이팅게일 외 실제로 꼼평단을 집행한 마케터분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도 '실제 사용자의 솔직한 의견을 파악할 수 있는 점' 입니다. 광고 만족도 조사를 통해 답변된 의견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 고객의 솔직한 의견들은 마케터분들께 많은 인사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서 아무리 제품을 열심히 만들어도 고객들의 목소리를 가까이서 듣는것은 어렵습니다.
꼼평단은 가이드를 줘서 긍적적으로만 평가되는 고객들의 뻔한 광고 리뷰가 아닌
유의미하고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다음 발주부터 바로 반영해서 제품을 개선할 수 있을 것 같아 굉장히 좋았어요!
그리고 제가 직접 만들고 연구한 제품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고, 연령대 별로 느끼는 바에 대한 내부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어서 깨닫는 점이 많았답니다!
- M 브랜드 마케터 -
꼼평단은 리뷰를 확보하는 상품일까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리뷰'만'을 위해 존재하는 상품은 아닙니다. 리뷰 확보에 그치지 않고, 제품과 브랜드와 관련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제품 인지도를 확보하고 싶은 브랜드는 물론, 소비자 VOC를 통해 제품과 마케팅의 방향성을 마련하고 싶은 브랜드에게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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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첫 걸음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해외 시장은 기회의 땅이지만, 체계적인 전략 없이 진출했다가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만 날릴 수 있어요. 화해의 글로벌 시딩 프로그램은 이런 고민을 가진 K-뷰티 브랜드에게 효과적인 해외 시장 진출의 시작점을 제공합니다. 특히 북미 시장은 K-뷰티의 글로벌 성장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 K-뷰티 성공의 전략적 앵커포인트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단순히 하나의 국가에서 이룬 성과를 넘어 글로벌 확장의 강력한 기반이 됩니다. 이는 단지 미국의 시장 규모 때문만이 아니에요. 미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시딩을 진행한 브랜드들은 놀라운 '스노우볼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딩이 필수인 이유
1.
글로벌 시장 확장의 앵커 포인트: 미국에서의 인지도 상승은 자연스럽게 캐나다, 유럽 시장으로 확장됩니다. 미국에서 성공적인 바이럴을 이룬 브랜드라면 별도의 큰 마케팅 노력 없이도 캐나다와 영국 등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한결 쉽습니다!
2.
스노우볼 성장의 시작점: 미국에서 성공하면 바이럴이 빠르게 확산됩니다. 미국 진출 초기 단계라면 소수의 메가 크리에이터와 협업하기보다 100명 이상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시딩으로 시작해 점차 볼륨을 키워나가는 전략이 비용 효율적입니다.
3.
미국 소비자의 '가성비'와 '원료 중시' 성향: 25년 2월에 진행한 <화해 트렌드 웨비나>에서, 미국 뷰티 컨설팅 에이전시 대표이자 전 뷰티 에디터인 Devon Abelman은 북미 소비자들은 화려한 마케팅보다 제품의 실질적인 가치와 효능에 집중한다고 강조했어요. K-뷰티의 강점인 우수한 원료와 혁신적인 포뮬러는 이러한 가치 소비 성향과 완벽하게 부합합니다.
화해 글로벌 시딩의 차별화된 강점
화해 글로벌 시딩의 특별한 강점은 이중 노출 효과에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이 SNS에 올린 생생한 영상 리뷰는 화해 글로벌웹 사이트에도 자동으로 연동되어 노출됩니다. 이는 브랜드에게 두 가지 채널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 효과를 제공합니다.
1.
틱톡 및 SNS 채널에서 1차 노출: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직접적인 바이럴 효과
K-뷰티의 북미 시장 진출 전략: 화해 글로벌 시딩으로 시작하는 스노우볼 효과
성공사례
뷰티 마케팅
레퍼런스
인트로
성공적인 뷰티 마케팅을 위해서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다양한 사례를 꾸준히 접하고 우리 브랜드에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획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뷰티 업종에서 꾸준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화해 어워드를 수상한 브랜드사들의 어워드 활용 레퍼런스를 준비했습니다. 잠깐, 아직 어워드 수상 경험이 없으시다고요? 어워드 수상 브랜드 뿐만 아니라 뷰티 브랜드 마케터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문제를 해결해드릴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준비했습니다.
뷰티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바로 따라해볼 수 있는 뷰티 마케팅 사례와 인사이트를 단계별로 모았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목차
•
1단계 : 고민
1단계 :
[광고, PR, 블로그 바이럴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가 궁금해요]
뷰티 마케터라면 끝나지 않는 고민이 있죠. 고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새로운 마케팅&광고 소재 없을까? 화해 어워드 수상 브랜드들은 어워드 수상 내역을 엠블럼, 키워드 등의 방법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마케팅 소재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해 어워드 엠블럼, 메시지를 메타, 유튜브, 틱톡 등 숏폼 광고 소재로 활용
바로 따라할 수 있는 뷰티 마케팅 사례 모음집 - 어워드(2)
성공사례
뷰티 마케팅
레퍼런스

마케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뷰티 업계에서 성공적인 전략 수립은 끊임없는 시장 트렌드 분석과 경쟁사 사례 연구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브랜드들의 마케팅 사례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화해 뷰티 어워드를 수상한 브랜드들의 실제 마케팅 활용 사례를 심층 분석했습니다. '우리 브랜드는 아직 어워드 수상 경험이 없는데요'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콘텐츠는 어워드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뷰티 마케터라면 누구나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인사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뷰티 마케터의 공통된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해결해드릴게요.
뷰티 브랜드의 가시적인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검증된 마케팅 사례와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두 편의 아티클로 나누어 소개해드립니다. 1편에서는 자사몰 경쟁력 강화, SNS 채널 운영 최적화, 그리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전략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함께 성공적인 뷰티 마케팅의 비결을 확인해보시죠
#토리든 #그레이멀린 #리브엠 #디퍼앤디퍼 #차앤맘 #바이오던스 #마르시끄 #인어스 #아누아 #프리메이 #스킨1004 #코스노리 #시드물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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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1 : 자사몰 경쟁력을 높이고 싶어요
•
고민 2 : SNS 채널별 특성을 살린 콘텐츠 전략이 필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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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 1 : 자사몰 경쟁력을 높이고 싶어요
자사몰은 단순한 판매 채널을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온전히 전달하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핵심 접점입니다. 자사몰 활성화는 고객 데이터 확보와 타 유통채널 대비 높은 수익성이라는 명확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지만, 그만큼 차별화가 중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차별화 요소로 화해 어워드 수상 내역을 전략적으로 활용한 브랜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뷰티 마케팅 사례 모음집 1탄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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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의 새로운 트렌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이 브랜드 성장의 핵심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뷰티 산업에서 이러한 전략의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죠.
오늘은 안국건강의 '시서스간다 나이트컷' 사례를 통해 화해 SNS 리뷰단의 효과적인 활용법과 뷰티 제품과의 시너지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SNS 마케팅의 진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숏츠 리뷰의 부상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환경에서 SNS는 핵심 채널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1만~1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일반인 인플루언서로, 스타 인플루언서에 비해 친근하고 솔직한 느낌을 줍니다.
그럼에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팔로워의 높은 참여율을 보입니다. 눈에 보이는 좋아요, 댓글부터 SNS 밖에서 일어나는 매출까지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효과적인 소통 창구 역할을 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SNS 리뷰의 주요 장점
1. 높은 참여율: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사이 친밀한 관계로 높은 인게이지먼트 유도
2. 비용 효율성: 메가 인플루언서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콘텐츠 확보
3. 니치 마켓 공략: 특정 관심사나 지역에 특화된 인플루언서 활용 가능
화해도 SNS 리뷰단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뷰티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꼼꼼한 리뷰를 남기는 프리미엄 유저가 외부 채널에 높은 퀄리티의 제품 리뷰를 작성하는 형태로, 브랜드는 이를 통해 신뢰도 높은 실 사용자 리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안국건강의 활용 우수사례로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안국건강 시서스간다 나이트컷의 SNS 리뷰단 활용 사례
안국건강은 '시서스간다 나이트컷'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화해 SNS 리뷰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이미 이용중인 리뷰 솔루션을 활용하여, SNS 리뷰단의 콘텐츠를 자사 쇼핑몰 상세페이지에 통합하여 사용한 것입니다.
안국건강 마케팅팀 박수빈 대리는 이 전략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상세페이지 등 제품과 판매로 연결되는 영역은 모두 사전심의를 거쳐 내용을 소개하다 보니,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단계에서 최상단에 SNS 후기를 노출하고, 그 다음에 전문적인 정보를 상세페이지로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리뷰로 매출 두 배 상승! 이너뷰티와 화장품 브랜드의 화해 SNS 리뷰단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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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성공 사례

엠블럼은 제품의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직 브랜드명만으로 소구할 수 없는 소규모 브랜드의 경우 브랜딩보다 엠블럼 활용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화해 내 데이터에 따르면, 엠블럼 구매 후 매출이 크게 상승한 사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그레이멜린은 화해 설문단 진행 후 엠블럼을 부착하여 55%의 매출 상승을 이루었고, 에센허브는 2019년 12월 엠블럼 구매 이후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엠블럼을 활용하여 성공한 브랜드들은 어떤 방식으로 엠블럼을 마케팅에 활용했을까요? 지금 토리든, 스킨1004, 달바와 같이 해외 진출에 성공한 브랜드부터 블랑네이처, 바이탈뷰티처럼 떠오르는 브랜드의 사례를 살펴보세요. 엠블럼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풍부하게 알게 되실 거예요.
토리든 (Torriden)
토리든은 스코틀랜드 토리던의 자연 다양성에서 영감을 받아 피부 건강과 자신감을 우선시하는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토리든은 중소기업 동반성장 플랫폼인 화해와 협력하여 매출 성장을 이루었으며,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엠블럼을 어떻게 활용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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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몰 메인 배너 내 화해 엠블럼을 활용했습니다. 특히 2023년 화해에서 10관왕 수상한 점을 카피로 강조해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토리든은 2019년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을 화해 쇼핑에 입점하고 선판매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19~2021년 화해 뷰티 어워드(전체)에서 1위 수상, 명예의 전당 1위 수상 등 성장세를 지속 이어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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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배너를 통해 성분에 대한 자신감을 소구할 뿐만 아니라, 수상한 뷰티 아이템을 살펴볼 수 있는 버튼을 넣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적인 매출까지 유도하고 있습니다.
스킨1004 (Skin1004)
스킨1004는 마다가스카르산 센텔라아시아티카를 주요 성분으로 사용하는 원료주의 스킨케어 브랜드입니다. 이를 통해 자연 유래 성분의 효능을 강조하며,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명동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기도 하였습니다. 스킨1004는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보유하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엠블럼을 어떻게 활용했나요?

토리든, 달바, 블랑네이처, 스킨1004 그리고 바이탈뷰티의 공통 마케팅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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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

현재 뷰티업계에서 유튜브 채널 네고왕을 활용한 마케팅이 크게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네고왕을 진행한 뷰티 브랜드들이 폭발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네고왕 이슈는 화해에서 어떤 반응일까요? 화해 유저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네고왕 이벤트 전후 데이터를 통한 인사이트와 화해 유저의 제품 탐색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외부 채널의 바이럴로 화해 유저가 구매 과정에서 어떤 것을 주요하게 탐색하는지 참고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세요!
이런 내용을 다룰 거예요!
네고왕 출연 전후 화해 유저 반응은?
마녀공장 브랜드의 네고왕 출연 전후 ‘제품 조회 수’ 차이는?
뷰티업계에서 네고왕 이슈에 따라, 스킨푸드, 이니스프리, 마녀공장, 달바 등 다양한 브랜드들이 네고왕 출연 후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요. 그중 최근 네고왕을 통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었던 마녀공장의 화해 데이터를 통해서 유저 반응을 알아보겠습니다.

마녀공장 브랜드의 네고왕 이벤트 시작 전후 화해 조회 수 비교
네고왕으로 잭팟 터진 뷰티 브랜드, 화해 유저의 반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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