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연재해·식량 부족·물 부족 등 지구 상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에게 위협이 되고 있죠. 이에 다양한 스킨케어 시장에서는 친환경 성분 사용, 분해 가능한 패키징 등으로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비에 방점을 두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선케어 제품의 기후 변화를 헤쳐나가기 위한 소비자의 달라진 요구와 브랜드 친환경 제품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민텔의 [얼굴 자외선 차단에 대한 지속 가능성 주장 확대]리포트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브랜드명이 표기되어 있는 부분은 공식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전체적인 톤앤무드가 궁금하다면 링크로 확인해 보세요.
🔎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① 선케어 제품에 윤리적 소비가 왜 필요할까? ② 친환경 패키징을 앞세운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전략 ③ 환경과 안전한 효과,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제품의 필요성
✅ 선케어 제품에 윤리적 소비가 왜 필요할까?
민텔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49%가 지속 불가능한 습관이나 행동 때문에 죄책감을 느낀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미국 소비자의 39%는 환경에 해롭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고 응답했죠. 실제로 2023년 여름은 그 여느 여름보다 높은 기온을 기록하며 산호초의 집단 폐사와 같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육지와 바다를 가리지 않고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현실이기에, 윤리적 소비가 강조되고 있는 영역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윤리 의식이 특히 선케어 제품에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선케어 시장에서는 친환경 패키징을 앞세워 세대를 아우르는 스토리텔링과 마케팅 전략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뷰티·퍼스널 케어분야에 기대하는 더 많은 친환경 요소에 부합하기 위해서인데요. 천연 스킨케어시장을 주도하는 실질적인 움직임과, 선케어 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분해성 포장재를 향한 높은 관심과 함께 잘 지워지는 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브랜드에서는 지우기 쉬운 제품에서 핵심 기능을 하는 ‘비생물 기반의 합성 소재 성분’의 사용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는데요. 기존의 텍스처와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독한 화학물질 등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소비자들은 유독성 걱정없는 제품을 원합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유독성에 대한 우려
자외선 차단제의 유독성은 산호초 등 해양 생물에게도 영향을 주지만 다수의 소비자는 자신의 신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걱정하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일부 성분이 혈류로 유입되어 생체 축적을 초래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높아지고 있으며, 자외선 차단제의 득과 실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에서는 천연 성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케어 제품의 뛰어난 효능과 더불어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안심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잘 지워지는 워시오프 자외선 차단제
과거에는 물에 잘 지워지지 않는 리브온 형태의 자외선 차단제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목욕 또는 샤워를 할 때 잘 지워지는 워시오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워시오프 제품은 세안 시간을 절약하고 이중 세안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어 소비자의 편의성 측면에서 뛰어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덧바르는 횟수를 줄이면서도 자외선 차단 기능이 강화된 워시오프 제품은 탄소 발자국을 의식하는 소비자의 눈길을 효과적으로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 나가며
선케어 브랜드에서는 기존의 친환경 전략을 더욱 강화하여 지속 가능성을 더 많은 관심을 두게 된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바다로 흘러들어 가는 선케어 제품의 특성상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는 친환경 제형 및 도포법에 대한 개발도 필요하겠지만요.
이 밖에도 ‘섭취 가능한 선케어 제품, FDA 등 정부 기관의 규제 요건, 선케어 마케팅 트렌드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민텔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민텔은 영국계 글로벌 트렌드 리서치 기업으로, 글로벌 86개국에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재 신제품을 추적하여 700만개 가량의 글로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며, 전세계 300명 이상의 각 지역 카테고리별 전문 애널리스트를 통해 다양한 트렌드, 신제품 정보, 각 기업 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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